[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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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유형
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1) 발달의 이해
(2) 발달의 원리
(3) 유아 교육의 중요성
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
(1) 개념과 목적
(2) 필요성
(3) 현재 부모교육 현황
(4) 부모교육의 변화
5. 유아교육의 정책
(1) 현재 유아교육 정책
(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
(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
6. 유아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
(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
(3) 유아교사 양성 및 관리체제의 이원화
(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 및 시대적 요구에 대한 적극적 수용 결여
(5) 행 ․ 재정 지원체제 미흡

Ⅲ. 결론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
(1) 반 편견 교육과정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3) 자연 친화 교육을 통한 인간성 회복
(4) 종일제 프로그램의 확산
(5)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관심 증가
(6) 세계화에 따른 유아영어교육
(7)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8) 이원병행체제의 유아교육제도의 일원화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유아 교육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1980년대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그 결과 많은 부모들이 유아교육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정작 유아교육의 근본적인 중요성에 대한 인식보다는 다른 아이에게 뒤지지 않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목적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듯 하다. 어떠한 일이든 그 근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가능해야 동기부여가 되듯이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된다면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부터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와 특징 면에서 살펴 본 유아 교육의 중요성
① 인간 발달에는 각 단계적 적기가 있다.
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은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원리 이다. 자녀를 키우다 보면 5개월을 전후로 옹알이를 시작하고 1년을 전후하여 걸음마가 가능하게 되는 것처럼 발달에 보편적인 순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인간은 보편적으로 어떠한 발달이 가능한 시기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는데, 이 시기에 적절하고 풍부한 자극을 받지 못해 발달의 기회를 놓치면 발달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시기에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은 발달의 극대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② 어린 시기의 발달은 전체 발달의 기초를 마련해 준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발달의 기초성을 가장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건설 공사 뿐 아니라 세상의 모든 일에서 기초가 중요하듯이 인간의 발달과 교육에서도 그 원리는 예외가 될 수 없다. 어릴 때의 발달은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
③ 인간의 발달 과정과 내용은 누적된다.
인간의 발달은 순서대로 이루어져 그 결과가 누적된다. 아기는 태어나서 가눌 수 있어야 앉을 수 있고, 그 후에 서기, 걷기, 뛰기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에 방해가 되고, 심지어는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④ 인간의 발달의 순서는 되돌릴 수 없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인간 발달은 순서대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거꾸로 이루어 질 수 없다. 다시 말해 그 시기에 적절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였더라도 다시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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