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토의식 수업을 통한 발견학습 -중학 영어과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연구 동기 및 목적

II. 본론
1. 발견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색
2. 토의식 수업 우수사례
3. 실험
4. 해결방안

III. 결론 - 내용 정리 및 소감
본문내용
I. 서론 -연구 동기 및 목적

우리는 지난 학기에 ‘Toeicholic'이라는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참여함으로써, 토의식 수업을 통한 발견학습의 효과를 몸소 체험해 보았다. 앞으로, 교사가 되기를 꿈꾸며, 수업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우리는, 이러한 학습의 방법을 과연 실제 수업에도 적용 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갖게 되었다.  그 내용은, 학습 동기와 의욕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에게만 이러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것은 아닌지, 즉, 이러한 수업을 학습 동기가 부족하고 학습 성취도가 낮은 일반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학생들에게도 적용하여,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도출되는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교육 장면에 어떻게 적용을 시켜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발견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색

가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문제해결학습과 계통학습과의 상극 안에서 생겨났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양자를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생활의 문제를 제재로 하여 그것을 주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사고하는 학습 형태로 생활교재에는 적당하나 객관적인 체계의 지식교재에는 부적당한 문제해결학습과 논리적 체계가 정연한 지식기술에는 적당하나 생활교재의 습득에는 부적당한 계통학습의 양자의 내면적인 통일을 기하려는 것이 발견학습이라 할 수 있다. 즉, 계통학습이 갖는 내용 면과 문제해결학습이 갖는 방법 면을 연결한 것이 결국 발견학습이라 할 수 있고, 이러한 발견학습은 지식과 과학기술의 폭발시대로 명명되는 현대 사회에서의 적응을 위해서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나타난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진현아(2007.08).발견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적용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월간유아 7월호’ 내용 인터넷 발췌
http://blog.naver.com/i_bluedot?Redirect=Log&logNo=10019008806
3. 김인식외2(2000).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4. 소연희, “수업이론과 자료제작” 강의자료
5. “모둠 토의 수업의 방법과 사례“ http://www.idong.es.kr/Ant_board
6. 관계대명사 문제 http://cafe.naver.com/josephenglis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