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적응 교수와 또래 지도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적응 교수
가. 서론
나. 적응교수의 특성
첫째, 효과적 학급 운영체제
들째, 교수와 서비스 지원의 연계
셋째, 학교중심 프로그램의 전달모형

다. 우리나라에서의 적응교수 대안

2. 협력 학습
가. 서론
나. 협력학습의 개념
1) 협력학습의 이해
2) 협력학습의 의미
(1) 발달적 관점
(2) 동기적 관점
(3) 보상과 협력학습
다. 협력학습의 절차
1) 학습목표, 학습활동 및 보상체제의 설정
2) 집단구성
3) 효율적인 협력학습 방법의 명시
4) 집단 행동규범의 설정
5) 시험기간과 피드백
6) 교사의 학습자 보조방법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라. 협력학습 프로그램
1) 학습자-팀-성취준거 유형
2) 팀-게임-토너먼트 유형(T.G.T)
3) 팀 보조 개별화 유형(TAI)
4) 직소 Ⅰ.Ⅱ유형
(1) 직소 Ⅰ유형
(2) 직소 Ⅱ유형
5) 공동학습 유형
6) 읽기 및 작문통합 협력학습 유형(CIRC)
7) 통합학습에서의 협력학습
마. 협력학습에 대한 평가
1) 협력학습의 효율성
2) 협력학습의 제한성
3) 협력학습의 성취도 평가를 위한 준거

3. 또래 지도 학습

4. 총체적 언어교수
가. 서론
나. 총체적 언어교수의 요소
다. 총체적 언어교수의 운영 방법
1) 학습조직
2) 학습 운영
(1) 전체 수업 집단 활동의 경우
(2) 소집단 활동의 경우
(3) 개별 활동의 경우
3) 총체적 언어교수의 평가

5. 주제단원 학습
가. 서론
나. 주제 단원 학습의 요소
다.주제단원 학습이 적절한 이유
라.주제 단원 학습의 방법
라. 주제단원학습을 위한 환경구성
마. 주제단원학습의 평가



본문내용
1. 적응 교수

가. 서론
적응( adaptive)이란 학생 개인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학교 학습환경의 수정을 의미한다. 보편교육과 의무교육의 실시로 모든 아동이 취학하게 되고 문화적 사회․경제적 여건의차이에서 생기는 학생 특성은 더욱 다양해지고 그들의 요구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육현장은 이런 다양성에 대응력을 길러 나가야 할 것이다. 교수의 다양한 대응을 위한 한 대안이 적응교수이다. 적응교수는 두 가지 강조점이 있다. 첫째, 적응교수는 개개 학생의 독특한 학습 특성과 욕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수정한다. 둘째, 적응교수는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습득에 효과적이며, 독립적으로 그리고 동료와 협력하여 학습하며, 그리고 학교교육이 시도하는 지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학생의 능력을 개선시키는 직적적 또는 집중적 중재를 하는 것이다.

나. 적응교수의 특성
적응교수는 여러 가지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중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평가된 개개 학생의 특성과 능력에 근거한 교수
② 다양한 자료와 대안적 학습 절차의 이용
③ 개인별 능력과 관심에 적합한 속도로 교과내용의 숙달을 가능케 하는 교수절차
④ 학생 자신이 학슴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책임을 진다.
적응교수 프로그램의 기본전제들 중 하나는 교육목표와 교수 자료, 학습 과제의 다양성이다. 더 나아가 교수목표 달성은 교수 및 학습전략에 대한 폭 넓은 선택에 달려 있다.
효과적 적응 교수는 학급 운영의 효율화, 교수와 관련 서비스의 연계, 학교중심 프로그램 전달체제의 지원 등이 주된 조치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권(편),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월간교육자료, 교육을 열다 미래를 열다,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출판, 1997.
여광응,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 학교 평생교육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학습자에게 적절한 보편적 교재나 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발달을 위한 특별한 과정을 요구하는 경우, 셋째, 그러나 정신박약, 감각결손, 정서문제 혹은 학습기회의 결여에서 오는 현상은 배제한다는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학교 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면서도 내적으로는 발달장애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학교 생활 부적응과 교우관계 실패로 인해 수락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적응 대상) 체험, 진로에 대한 고민, 학습적 고민을 들어주고 부모님들과의 관계 프로그램, 사제동행 프로그램, 그룹 아이들을 데리고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 등이 연관성 있게 흘러가야 합니다. 처음에는 대략적으로 체계를 잡고, 세부적으로 예산을 짜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갑니다.Q-2. 보통 행정실과의 관계는 여러 업무로 바빠서 관계 맺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꼭 필요한 관계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차후의 발달단계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중시된다(아영아 외, 2011).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하루 7~8시간을 “학교”라는 공간에서 지식을 배우고 익힐 뿐 아니라 또래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 등을 통해 “학교”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에서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채 폭력, 따돌림, 자살 등의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학교부적응 문제를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사회화는 학교생활의 중요한 산물이므로 사회적 기술에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또래, 교사 및 부모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교육자, 특수교육자 및 정신건강 문제 전문가 등에게는 매우 중요한 교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8년5월15일 초판 290p~291p』『피아제 시공사 마가릿보든 저 1999년 2월 5일 초판 42p~68p』-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