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적응 교수와 또래 지도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통합교육과 편성,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방향 분석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 영화 `템플 그랜딘`속 아스퍼거 증후군 고찰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과제 분석
- 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1. 적응 교수
가. 서론
나. 적응교수의 특성
첫째, 효과적 학급 운영체제
들째, 교수와 서비스 지원의 연계
셋째, 학교중심 프로그램의 전달모형
다. 우리나라에서의 적응교수 대안
2. 협력 학습
가. 서론
나. 협력학습의 개념
1) 협력학습의 이해
2) 협력학습의 의미
(1) 발달적 관점
(2) 동기적 관점
(3) 보상과 협력학습
다. 협력학습의 절차
1) 학습목표, 학습활동 및 보상체제의 설정
2) 집단구성
3) 효율적인 협력학습 방법의 명시
4) 집단 행동규범의 설정
5) 시험기간과 피드백
6) 교사의 학습자 보조방법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라. 협력학습 프로그램
1) 학습자-팀-성취준거 유형
2) 팀-게임-토너먼트 유형(T.G.T)
3) 팀 보조 개별화 유형(TAI)
4) 직소 Ⅰ.Ⅱ유형
(1) 직소 Ⅰ유형
(2) 직소 Ⅱ유형
5) 공동학습 유형
6) 읽기 및 작문통합 협력학습 유형(CIRC)
7) 통합학습에서의 협력학습
마. 협력학습에 대한 평가
1) 협력학습의 효율성
2) 협력학습의 제한성
3) 협력학습의 성취도 평가를 위한 준거
3. 또래 지도 학습
4. 총체적 언어교수
가. 서론
나. 총체적 언어교수의 요소
다. 총체적 언어교수의 운영 방법
1) 학습조직
2) 학습 운영
(1) 전체 수업 집단 활동의 경우
(2) 소집단 활동의 경우
(3) 개별 활동의 경우
3) 총체적 언어교수의 평가
5. 주제단원 학습
가. 서론
나. 주제 단원 학습의 요소
다.주제단원 학습이 적절한 이유
라.주제 단원 학습의 방법
라. 주제단원학습을 위한 환경구성
마. 주제단원학습의 평가
- 본문내용
-
1. 적응 교수
가. 서론
적응( adaptive)이란 학생 개인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학교 학습환경의 수정을 의미한다. 보편교육과 의무교육의 실시로 모든 아동이 취학하게 되고 문화적 사회․경제적 여건의차이에서 생기는 학생 특성은 더욱 다양해지고 그들의 요구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육현장은 이런 다양성에 대응력을 길러 나가야 할 것이다. 교수의 다양한 대응을 위한 한 대안이 적응교수이다. 적응교수는 두 가지 강조점이 있다. 첫째, 적응교수는 개개 학생의 독특한 학습 특성과 욕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수정한다. 둘째, 적응교수는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습득에 효과적이며, 독립적으로 그리고 동료와 협력하여 학습하며, 그리고 학교교육이 시도하는 지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학생의 능력을 개선시키는 직적적 또는 집중적 중재를 하는 것이다.
나. 적응교수의 특성
적응교수는 여러 가지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중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평가된 개개 학생의 특성과 능력에 근거한 교수
② 다양한 자료와 대안적 학습 절차의 이용
③ 개인별 능력과 관심에 적합한 속도로 교과내용의 숙달을 가능케 하는 교수절차
④ 학생 자신이 학슴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책임을 진다.
적응교수 프로그램의 기본전제들 중 하나는 교육목표와 교수 자료, 학습 과제의 다양성이다. 더 나아가 교수목표 달성은 교수 및 학습전략에 대한 폭 넓은 선택에 달려 있다.
효과적 적응 교수는 학급 운영의 효율화, 교수와 관련 서비스의 연계, 학교중심 프로그램 전달체제의 지원 등이 주된 조치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권(편),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월간교육자료, 교육을 열다 미래를 열다,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출판, 1997.
여광응,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 학교 평생교육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