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업 지도안
교재명
교육학
대단원
Ⅳ. 청소년기의 특징과 과제
중단원
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소단원
2-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교육학 교과서의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부분으로서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의 하위 구성 단원으로는 ‘청소년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청소년기의 문제 극복과 성숙한 자아 실현법’이 있다.
3. 단원 설정 이유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이행하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인지적 측면의 발달이 성인에 버금가지만, 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는 아직 미숙하고 불안정하여 혼란과 갈등이 많은 시기이다. 그러나 정작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의 발달적 측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혼자만 이런 고난의 시기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때에 교사의 도움을 얻어 자신의 성장 과정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혼란과 갈등을 줄일 수 있고, 그것을 건전한 에너지로 승화시켜 성숙한 자이 실현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아동들은 또래 및 대인과계에서 오는 영향력을 굉장히 많이 받는다. 친구와의 좋은 관계 혹은 부적응, 왕따 그리고 가족관계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 실제로 한국 청소년 상담원의 2003년 청소년의 고민에 대한 조사 통계(복수 응답)에 따르면 학업/학교 부적응, 가족, 대인관계에 관한 고민을 합하면 54.6%로 가장 높은 진로와 관련된 고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부분의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그들의 고민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져 Ⅳ단원 중에서도 ‘2-3. 가족과 친구 관계’를 다루게 되었다.
4. 단원의 학습 목표
청소년기의 성적생리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한다.
청소년기의 심리적사회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한다.
정체 혼미, 불안과 좌절 등 청소년기에 겪는 관심과 고민을 파악한다.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선후배 및 동기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 고민 등 가족생활과 학교생활에서의 고민과 문제를 파악한다.
인권 문제, 장애인, 환경, 전쟁과 평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유익한 체험과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탐색해 봄으로써 정체감 형성과 청소년기의 문제를 극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