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 지도안
교재명
교육학
대단원
Ⅳ. 청소년기의 특징과 과제
중단원
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소단원
2-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교육학 교과서의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부분으로서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의 하위 구성 단원으로는 ‘청소년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청소년기의 문제 극복과 성숙한 자아 실현법’이 있다.
3. 단원 설정 이유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이행하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인지적 측면의 발달이 성인에 버금가지만, 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는 아직 미숙하고 불안정하여 혼란과 갈등이 많은 시기이다. 그러나 정작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의 발달적 측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혼자만 이런 고난의 시기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때에 교사의 도움을 얻어 자신의 성장 과정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혼란과 갈등을 줄일 수 있고, 그것을 건전한 에너지로 승화시켜 성숙한 자이 실현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아동들은 또래 및 대인과계에서 오는 영향력을 굉장히 많이 받는다. 친구와의 좋은 관계 혹은 부적응, 왕따 그리고 가족관계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 실제로 한국 청소년 상담원의 2003년 청소년의 고민에 대한 조사 통계(복수 응답)에 따르면 학업/학교 부적응, 가족, 대인관계에 관한 고민을 합하면 54.6%로 가장 높은 진로와 관련된 고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부분의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그들의 고민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져 Ⅳ단원 중에서도 ‘2-3. 가족과 친구 관계’를 다루게 되었다.
4. 단원의 학습 목표
청소년기의 성적생리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한다.
청소년기의 심리적사회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한다.
정체 혼미, 불안과 좌절 등 청소년기에 겪는 관심과 고민을 파악한다.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선후배 및 동기와의 관계, 성적과 진로 고민 등 가족생활과 학교생활에서의 고민과 문제를 파악한다.
인권 문제, 장애인, 환경, 전쟁과 평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유익한 체험과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탐색해 봄으로써 정체감 형성과 청소년기의 문제를 극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가족의 가치와 성취에 관한 노동관에 대해 분석 하기.1.0.4.2 개인적 성취와 가족적 성취의 수단으로서 일을 평가하기.1.0.4.3 자신과 다른 사람의 복지에에 관해 고용이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의 영향력을 비교하기.1.0.4.4 직업과 일의 차이점을 설명 하기.1.0.4.5 장기적, 단기적 직업 목표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평가하기.1.0.4.6 학교생활에 있어서 장기적 목표의 중요성에 대해 분석하기.1.0.4.7 목표한 직업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기.1.

  • [교육학,교육학 교재연구및지도법] 교육학 학습지도안
  • 중요한 영향을 끼칠 또래 친구들과의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항상 가까이 있는 가족들에게 너무 무관심하게 지낸 것은 아닌지 반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2. 학습목표가. 청소년기의 올바른 이성교제에 관하여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가정이 왜 소중한지를 설명할 수 있다. 다. 친구간의 우정의 소중함을 알고 진정한 우정을 쌓아갈 수 있다.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구분단계수 업 활 동 지도시유의점교수 활동학생 활동도

  • 수학과 학습지도안- 시계 한시각 단위의 시각읽기
  • 30 분’ 단위의 시각을 말할 수 있다.마. 하루 일과표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2) 기능면가. 시계판을 완성할 수 있다.나. ‘한 시간’ 단위의 시각을 그릴 수 있다.다. ‘30분’ 단위의 시각을 그릴 수 있다.라. 하루 일과표를 작성할 수 있다.3)태도면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나. 시계보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다. 시계보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라. 하루 일과표 작성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4. 단원의 구조도시

  • 학습지도안 아빠와 크레파스 학습지도안 - 아빠와 크레파스 수업지도안
  • 오늘 나눠준 노래집을 꼭 가지고 오도록 알려준다.․오늘 배운 노래를집에서 아이들과 즐겁게 불러보고 오도록 한다.3. 마무리인사하기1. 서로에게 인사를 나누게 하고 ‘구호’를 외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오늘 하루 열심히 불러주시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하구요, 집에서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내다가 다음주에 좋은 얼굴로 만나요. 구호 크게 외치고 이 시간 마치겠습니다.”․다음주 월요일에 또 만날 것을 서로 약속하며 헤어진다.

  • 지역사회 중심 교수 - 학습 과정안 - 우리 동네 공공 시설물 이용하기 - 병원의 종류 알기
  • 지도안2. 본시 평가계획3. 좌석배치도부록 본시관련 학습자료지역사회 중심 교수ㆍ학습 과정안Ⅰ. 단원의 개관1. 단원: 우리 동네 공공 시설물 이용하기제재: 병원 종류 알기2. 단원 설정의 이유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인 동물로 가깝게는 가족, 친지와의 관계에서부터 멀리는 지역사회, 국가 등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관계를 올바르게 유지하기 위해서 인간은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