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제 1장 개관
아동이 또래, 부모 및 교사와 더불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아동이 속해 있는 가족의 구성원들과 또래들뿐만 아니라 아동 자신의 신체적 능력, 태도 및 의사소통 기술 또한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사회적 기술은 출생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아동 대 성인, 아동 대 아동간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갖게 된다.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잇는 사회적 기술은 영어의 Social Skill에 해당되는 용어이다. 국어 대백과사전에서는 사회생활을 「여러 형태의 인간들이 집단적으로 모여서 질서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공동생활」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성이란 「사회에 관계되는, 또한 사회성을 지닌」으로 정의되고, 기술(技術)은 「학문상의 이론을 실제의 일에 응용하는 재주」로 정의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용어의 의미에 기초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능력 중에서 대인관계 및 사회적 수용이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사회적 기술이란 용어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관계 및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기술이란 측면을 강조하였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사회적 기술은 주어진 상황에서 상대방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유지하며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반은(Foster 와 Ritchey, 1979)으로 정의되고 있다.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는 학교생활의 중요한 산물이므로 사회적 기술에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또래, 교사 및 부모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교육자, 특수교육자 및 정신건강 문제 전문가 등에게는 매우 중요한 교수자료가 된다.
최근 특수교육은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분리교육을 통해서는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통합이 어렵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장애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사회적 기술상의 결함을 지니고 있는데, 그러한 일탈된 행동들로 인하여 비장애 또래들이나 타인으로부터 거부되거나 배척 당하고, 때로는 기피의 대상이 된다. 결국 사회적 기술은 장애아동들이 사회의 주류에 섞여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습득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으로는 협동, 자기주장, 책임감, 공감, 자기통제를 들 수 있다. 중다요인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술에 결함을 지닌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날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기술을 지도할 중재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 2장에서는 사회적 기술의 지도계획과 실시방법을 제시하였고, 제 3장에서는 특별한 지도 방략을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 4장에서는 43가지 훈련과제를 제시하였다.
1.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기술 영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 사회적 기술의 특징2) 학습장애아동들의 사회적 기술 결함의 원인4. 사회적 기술의 평가1)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적 능력의 구성 요소2) 사회적 기술 평가 방법3) 평가 목적과 평가 방법의 연계5. 사회적 기술 지도1) 기존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들의 효과2) 사회적 기술 지도 교육과정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3) 주요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4) 효과적인 선행 사회적 훈련 프로그램들의 특징5) 실제 사회적 기술 지도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6.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은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해 사회적으로 지각하고 판단하여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으로서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Sargent, 1989). 첫째, 사회적 인지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사회적 기술은 한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심을 이루는 행동들을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지도하도록 고안 - 일반학급 내에서 파괴적 행동에 대한 기초선 작업 → 다른 참고 정보와 비교 → 담임교사, 교장, 부모, 대상 학생 자신이 class package에 따라 활동10.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행동문제, 사회적기술, 학과목 학습의 세가지 측면면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고려- 체계적인 행동 조절을 위해 교사는 먼저 목표행동을 확인하고 목표행동과 관련돈 아동의 현행수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 뒤에 교수의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 기술을 주의깊게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에 따라 필요한 영역에 대한 교수를 제공한다.강화위축된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한다그룹 활동위축된 아동이 그룹활동에 참여하게 하는데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도록 특정활동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보조 인력위축된 아동에게 또래 교수자나 성인 자원봉사자를 지정하여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범 보이도록 한다.사회적 행동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 교수방법3)학습 준비기술 지도학

  • [정서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및 중재(지도)방법
  • 정서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및 중재(지도)방법목차정서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및 중재(지도)방법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II. 문제행동 지도1. 지각2. 수업 중 큰소리로 떠들기3. 수업 중 돌아다니기4.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III. 학습준비기술 지도1. 주의집중력2. 조직력3. 반응 정확도* 참고문헌정서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및 중재(지도)방법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1/ 행동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