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화 `템플 그랜딘`속 아스퍼거 증후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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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스퍼거 증후군이란?

2.영화 템플 그랜딘

3.수업과목 및 과정

본문내용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평균에서 평균 이상의 지능을 보임

암기력이 우수한 경우가 많음

특정 관심 영역에 대한 집착이 강함

융통성 없는 사고 경향을 가짐

영화 ‘템플 그랜딘’
-4세에 아스퍼거 진단
-어머니의 교육
-수학적, 시각적 인지발달
-가축에 대한 사랑

-스퀴즈 머신(안기는 느낌)
-인도적 비학대적 시스템 개발(소 사육, 도축과정 문제해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 선정’
-현 콜로라도 주립대 교수

템플 그랜딘
소리와 시각적인 부분에 민감하다.

이런 아이를 일반학급에서 지도할 때는 주로 몸짓언어를 사용해서 아동주변에서 최소한의 신체 동작을 사용하고 구두언어를 사용하여 조용하고 동일한 어조로 말을 해야 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자신에게 말을 걸었을 때 당황하게 된다.

아동을 향한 성인의 접근성을 통제하고 최소화 하며 조용하고 동일한 어조로 말을 한다.

낯선 곳에 적응을 쉽게 하지 못한다.

새로운 상황이나 장소에서 과거에 학습한 상황이나 장소에서와 유사한 교수를 사용하면 자폐아동이 좀 더 학습 환경에 쉽게 적응 할 수 있을 듯 싶다.

영화를 보면 템플 그랜딘은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은 문제는 없지만 대화를 할 때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통합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는 대화기술에 대한 직접교수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어조의 음성을 사용하여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눈맞추는 것을 기술 훈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상황에서 지속이 될 수 있도록 자연적인 학급상황에서 또래에 의해 강화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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