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화 `템플 그랜딘`속 아스퍼거 증후군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아스퍼거 증후군이란?
2.영화 템플 그랜딘
3.수업과목 및 과정
- 본문내용
-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평균에서 평균 이상의 지능을 보임
암기력이 우수한 경우가 많음
특정 관심 영역에 대한 집착이 강함
융통성 없는 사고 경향을 가짐
영화 ‘템플 그랜딘’
-4세에 아스퍼거 진단
-어머니의 교육
-수학적, 시각적 인지발달
-가축에 대한 사랑
-스퀴즈 머신(안기는 느낌)
-인도적 비학대적 시스템 개발(소 사육, 도축과정 문제해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 선정’
-현 콜로라도 주립대 교수
템플 그랜딘
소리와 시각적인 부분에 민감하다.
이런 아이를 일반학급에서 지도할 때는 주로 몸짓언어를 사용해서 아동주변에서 최소한의 신체 동작을 사용하고 구두언어를 사용하여 조용하고 동일한 어조로 말을 해야 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자신에게 말을 걸었을 때 당황하게 된다.
아동을 향한 성인의 접근성을 통제하고 최소화 하며 조용하고 동일한 어조로 말을 한다.
낯선 곳에 적응을 쉽게 하지 못한다.
새로운 상황이나 장소에서 과거에 학습한 상황이나 장소에서와 유사한 교수를 사용하면 자폐아동이 좀 더 학습 환경에 쉽게 적응 할 수 있을 듯 싶다.
영화를 보면 템플 그랜딘은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은 문제는 없지만 대화를 할 때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통합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는 대화기술에 대한 직접교수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어조의 음성을 사용하여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눈맞추는 것을 기술 훈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상황에서 지속이 될 수 있도록 자연적인 학급상황에서 또래에 의해 강화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을 것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