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1. 컴퓨터 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이란?
2. CALL의 발전 과정
1) CALL 교수-학습 프로그램 Mode
2) CALL 교수-학습 활동 유형
3. 언어 학습이론과 CALL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CALL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CALL
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CALL
4. CALL 지도의 실제
1) ASR의 영어 말하기 수업에의 적용
2) 적용의 기대 효과
3) 적용 방법
(1) 지도 단계 설정
(2) 교과서/Talking Max 프로그램 분석 및 지도계획 수립
(1) 교과서 분석
(2) Talking Max 프로그램 분석
(3) 수업적용 방법의 선정
4) 지도의 실제
(1) 수업 적용 및 운영을 위한 조직
(2) 음성인식 기반 영어 말하기 학습지도안
(3) 수업의 실시
- 본문내용
-
급변하는 세계의 흐름 속에서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를 매일 접하며 생활하는 것은 현대인에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정보화 물결과 더불어 컴퓨터를 활용하는 분야는 날로 확장되고 그 이용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의 정신능력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지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하여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하겠다. 이에 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하여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더구나 멀티미디어로서의 컴퓨터의 기능이나, 인터넷 등의 웹자원의 활용은 수업의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고,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을 형성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정보화시대에 학생 스스로 최신의 정보 자료를 필요에 의해 검색, 분류, 재조직 할 수 있는 정보 활용 능력과 웹 기반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이제 컴퓨터는 수업의 필수요건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 수업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최근 초등학교 수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효과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는 영어가 아닐까 한다.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은 학습자가 아직 어리고 교과 교육으로 영어를 처음 접한다는 점에서 여느 교과보다 반복학습, 개별학습, 다양한 교수법을 필요로 하고 아동 중심, 흥미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이어야 한다. 더구나 교실 밖에서는 영어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EFL(English Foreign Language)상황의 우리 나라 교육환경에서 컴퓨터는 이러한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줄 수 있는 최고의 교수-학습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