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외국의 중등 실업교육 개편 동향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서론
Ⅱ. 외국의 중등 실업교육 개편 동향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독일
5. 일본
6. 대만
Ⅲ. 외국 실업교육의 영역별 동향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직업교육 정책 측면
2. 직업교육 체제 측면
3. 직업교육 학생 측면
4. 직업교육 교사 측면
5. 직업교육과정 및 운영 측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고등학교 단계의 실업교육 전반(실업교육 체제, 운영전반에 대한 사항 및 행․재정 지원 분야 등)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거나,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관련 제도를 이미 실천하고 있는 주요 국가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본다.
특히 지금까지 여러 논문 및 자료를 통해 고찰된 국외 사례가 주로 선진국에 국한되어 있으며, 수집이 용이한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실업교육 실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볼 때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우리와 경제적 환경이 유사한 대만의 실업교육 체제나 운영 실제를 파악하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두가 인지하듯이 국가간의 비교는 국가들간의 체제, 국민성향, 문화, 풍습, 인력 육성 방향등 다양한 면에서 차이가 매우 크므로 어떤 경향에 대한 분석에만 극한할 수 밖에 없으며, 매우 조심스러운 사항이라고 보여진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주요 국가의 고등학교 단계의 실업교육 체제 및 운영 사례를 고찰․비교하여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우리나라 실업교육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국가의 선정은 실업교육이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대만의 6개국을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김대성(1997). “새로운 유형의 일본 고등학교”. 『해외교육월보』.
백은순(1996). “영국의 직업교육 동향과 시사점”. 『한국교육』. 23(1)호
신선미(1999). 프랑스의 후기 중등교육. 고등학교 체제 개편에 관한 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신황호(2001). “주요국 중등실업교육개편동향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권 한국상업교육학회.
어수봉(1997). “국제기국 및 국가적 차원에서의 인적자원 회계 논의”. 노동부인적자원회계(HRA)개관과 주요국의 논의 동향. 노동부. 제 1차 HRA개발 실무 기획단 회의자료.
오영훈 외(1998). 직업교육훈련 교원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윤병주(1996). “독일의 직업교육”, 선진국의 직업교육 세미나 자료. 주성전문대학.
윤병희 외(1996).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교육과정개발연구위원회.
윤용식(1999). 프랑스의 직업교육 및 직전 훈련. 교육부 해외 교육 자료.
윤정일 외(2003). 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윤종혁(1997). “제 3의 개혁을 꿈꾸는 일본교육".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서울: 문음사.
이무근(1995). “세계 직업교육의 동향과 한국 직업교육의 발전방향”. 『직업교육연구』, 제 14권, 제 1호, 한국직업교육학회.
정태화(1998). “선진국의 직업교육 개선 동향과 시사점에 관한 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창간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吉本圭一(1998). 諸外國における職業敎育の動向と我が國の職業敎育の課題. 産業敎育. 第48卷 第6號 通卷 577號, 8-12.
勞働大臣官房國際勞動課編(1997). 海外勞働白書. 東京: 日本勞働硏究機構.
文部省(1997). 我が國の文敎施策. 東京: 文部省.
文部省中央敎育審議會(1997). 21世紀を展望した我が國の敎育の在り方について(中央敎育審議會第2次答申), 1997年 6月.
Couppie, Thomas & Mansuy, Michele(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