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개혁의 국제동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I 교육 사조의 변천
1. 교육의 사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2. 교육과정 변천의 기인 : 학력

II 국가별 교육과정 개혁의 동향
1. 영국 2. 미국 3. 프랑스
4. 일본 5. 싱가포르

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혁의 동향

IV 시사점 및 개선 방향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소위 ‘지식 기반 사회’이며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 구성원의 지적 역량은 곧 그 나라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어떤 지적 역량을 가진 사람을 이 시대의 인재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인재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것일까? 세계 모든 나라들은 21세기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서 교육 개혁을 추구하고 있고, 또한 한결 같이 학력 경쟁에서의 우위를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국제적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국가 구성원의 지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교육의 역사 속에서 교육의 목적과 가르쳐야 하는 지식이 무엇인가, 그리고 학력의 개념과 관련하여 통시적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것이며, 현대의 공시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외국의 국가적인 교육과정 개혁 사례들과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박순경, 김수동, 노국향, 정영근, 황성원, 이민영 (2001) '교육 과정, 교육 평가 국제비교 연구; 국가수준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을 중심으로'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kice 연구보고서 RRC2001-

박순경, 조덕주, 채선희, 정윤경 (1999) 'KICE외국 교육자료 목록집'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연구개발 RDM99-

강태중, 연구용역과제 최종 보고서 : 지식기반 사회에 상응하는 학력 신장 방안 연구 : 학력의 개념 정립을 바탕으로 한 모색, 정책 연구과제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교육학회나 순수과학 학회의 과학교육 분과의 참석인구나 발표 논문 수 또한 상승하고 있다. 미국과학 교육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몇 가지 주요한 동향은 우리나라 과학교육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한국과학교육학회는 미국의 저명한 과학교육자 중의 한 사람인 Ronald G.Good 박사를 초청하여,”과학교육 연구의 최신동향“에 대한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 적이 있다.Ⅱ.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성격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과학’은

  • [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체계(기업사례중심)
  •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부목적을 수립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첫째,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과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성을 분석한다. 이것은 지식기반사회로 나아오면서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들의 길러내기 위한 교육훈련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이러한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국내 또는 해외 기업체들의 동향 및 현황에 대한 분석을 실

  • [논문요약][중국] 중국과 중국정치 연구
  • 중국과 중국정치 연구(박병광,주재우)1. 들어가는 말이 글은 개혁, 개방 이후 중국에서 진행되어 온 정치연구 발전과정을 국내정치와 국제관계의 두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구체적인 내용과 성과를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이 글에서는 다음 몇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개괄적인 정리와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첫째, 근대 이래 최근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정치학이 겪어왔던 발전과 변화의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정치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