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외 교육 개혁 동향(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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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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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뉴질랜드의 교육개혁
ⅰ뉴질랜드의 교육 체제
ⅱ개혁의 기본 방향
ⅲ개혁의 추진
ⅳ개혁에 대한 평가
Ⅲ미국의 교육개혁
ⅰ미국의 교육 체제
ⅱ개혁의 기본 방향
ⅲ개혁의 추진
ⅳ미국의 교육개혁 사례
1 학교 선택 정책, 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2 사례에 대한 평가
Ⅳ 캐나다의 교육개혁
ⅰ캐나다의 교육체제
ⅱ캐나다의 교육개혁
Ⅴ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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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디지털 시대, 지식기반시대, 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계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동시에 문화의 다양성, 상대성, 소수민족, 여성 등이 강조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야기되고 있고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모든 분야의 급속한 변화는 세계의 변화실태와 동향을 이해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분야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성하고 그 발전을 위한 국가적인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는 세계 각 국의 교육패러다임이 무엇이며, 교육개혁을 위한 동향이 무엇인지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교육발전에 주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고자 한다.
앞으로 한국의 교육개혁이 나아가야 할 길은 멀고 험하다. 예를 들어 사회주의 국가나 프랑스 ∙ 스웨덴같이 중앙집권적 교육행정을 하는 경우, 무상교육이 발달하여 교육기회의 민주화가 촉진되지만 한국에서는 교육이 중앙집권화 될수록 수익자부담 원칙이 적용되어 사교육비는 늘어만 간다. 한국의 사립학교에는 교육이 자율성이 거의 없다는 것도 모순된 일이다.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참여도 육성회 또는 공납금을 징수하는 정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교사의 자율성도 극도로 제한 되고 있어 교육의 자율성 신장을 집단적으로 요구하는 교사들은 탄압을 받는다.
개혁에는 변화에 따른 저항과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당초의 개혁안이 얼마나 일관성 있게 추진되느냐 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것이다
해외 여러 나라의 교육 개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것의 효과와 부작용을 살피고, 해당국과 한국의 상황을 비교함으로써 한국의 교육개혁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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