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의 개념
1-1.신자유주의 등장의 대두 배경
1-2.신자유주의의 주요정책과 쟁점
2.우리나라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및 그 기대 효과
2-1.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
2-2.신자유주의 영향에 의한 사례
3.제7차 교육과정
3-1.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4.교육계의 신자유주의 물결과 학교사회사업
5.신자유주의 교육정책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연구목적: 신자유주의 교육은 교원의 신분을 불안정하게 할 뿐 아니라 민중의 교육적 권리를 후퇴시키고 교육을 시장논리화 함으로써 그 본질마저 훼손시키는 것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의 한국교육이 극도의 억압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체제였기 때문에 신자유주의적 변화 속에서 파생적으로 나타나는 자율화나 다양화와 같은 부분적인 진전들이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에 대한 환상 또는 혼란들을 낳아 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장논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신자유주의 교육의 본질과 재편방향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의 기본 방향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긴요하다. 연구와 논의가 충분치 못하고 지면이 제한되어 충분한 논의는 어렵겠지만 당면한 인식의 가장 중심 문제로서, 또 앞으로 전교조와 교육운동의 중장기적 방향설정의 토대로서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적 재편과 그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인터넷과 도서관을 활용하여 문헌조사 및 자료 수집을 하며 주제관련 설문지와토론회를 활용한다.
Ⅱ. 본론
1.신자유주의란? 신자유주의는 자본의 세계화 시대에 대응하는 자본의 경쟁이데올로기와 정치․경제․문화적 정책방향을 말한다. 신자유주의는 노동시장의 유연화, 사회전반적인 복지제도의 축소, 대폭적인 규제 완화, 공기업의 민영화 등으로 나타나는 총체적인 자본의 전략으로서 국가경쟁력 강화 이데올로기와 연결되며, 그 핵심적 사상은 시장과 이윤운동을 제한하는 국가의 개입을 철폐하고 사적 자본과 시장에 자본주의 재생산의 조절을 위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마미화(2006). “세계화 맥락 속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한계와 시민 교육적 대안” 2.천세영,1998,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http://cuvic.chungnam.ac.kr/~sychun/.
3.전국교직원노동조합 홈페이지 자료실, http://eduhope.net.
4.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7차교육과정소개, http://www.moe.go.kr.
5.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9017183[늘보맨의교육행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