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신자유주의의 의미, 우리나라(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 신자유주의의 시장논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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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I. 신자유주의와 교육
1. 신자유주의의 의미
2. 우리나라의 신자유주의 교육

II. 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1. 신자유주의의 시장논리와 교육
2. 교육의 자율성과 선택
3. 신자유주의의 시장논리 평가
4. 신자유주의 시장논리와 한국교육

본문내용
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1) 신자유주의와 교육

(1) 신자유주의의 의미

신자유주의는 80년대 이후 세계 경제의 장기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장 경쟁의 강화, 국가개입의 축소에 따른 최소 국가 원리에 입각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작은 정부, 큰 시장이라는 구호 아래 국가의 개입을 축소시키는 반면, 시장의 자율 기능을 확대시켜 무한 경쟁 체제와 기술 개발, 경제 발전을 추구한다.

(2) 우리나라의 신자유주의 교육

정부는 우리교육의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신자유주의를 도입했다. 교육체제의 획일성과 입시 위주의 교육, 주입식 교육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이었다.
그 원리만으로 본다면 신자유주의는 교육의 다양성을 주장하고 교육을 받는 이들의 선택권 등을 존중한다는 점에서 좋은 측면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현재의 교육의 병폐에 묻혀 버리고 오히려 그 단점으로 지적되는 시장경제의 원리에만 입각하게 되었다. 사실 경제논러로는 경쟁을 통해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할지라도 교육에서는 문제가 달라지는 것이다. 학생과 교사의 무한 경쟁을 부추김은 과도한 사교육비의 증가와 교권의 추락, 교사의 질적 하락으로 나타나고 학교의 현장은 경쟁으로 인한 열등감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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