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김치의 과거와 현재 및 향후 세계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 역사속의 김치
1. 동국이상국집
2. 증보산림경제
3.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4. 고려시대
5. 조선시대

Ⅲ. 김치의 어원

Ⅳ. 김치의 원료
1. 배추
1) 생산현황
2) 품종
3) 영양학적 특성
4) 상품 특성
2. 무
1) 생산 현황
2) 품종
3) 영양학적 특성
4) 상품 특성
3. 기타

Ⅴ. 김치의 맛과 영양

Ⅵ. 김치의 효능
1. 영양상의 균형 유지
2. 김치의 항암효과
3. 풍부한 비타민과 신진대사 활성화
4. 유산균의 정장작용

Ⅶ. 김치의 저장
1. 김치광
2. 이중독과 석정

Ⅷ. 계절에 따른 김치
1. 봄
2. 여름
3. 가을
4. 겨울

Ⅸ. 각 지역별 김치
1. 서울
2. 경기도
3. 충청도
4. 전라도
5. 경상도
6. 평안도
7. 함경도
8. 황해도
9. 강원도
10. 제주도

Ⅹ. 김치 산업

Ⅺ. 김치의 세계화 방안

Ⅻ. 결론
본문내용
김치의 발효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미생물들은 다양한 모습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 중에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들은 둥근 모양 또는 작은 막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소비하여 젖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으로, 보통 소금에 잘 견디고 산소가 없는 곳에서 잘 자란다. 이러한 유산균은 한 개의 크기가 1/1000mm 정도이며, 막 담근 김치 즙액 1ml 속에 수 천개 이던 것이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수백만 수천만개로 증가한다.
김치를 담가서 숙성시키는 동안에는 젖산균이 증식하여 젖산이 생성되어 산도가 증가한다. 산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즉 ph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젖산 이외에도 탄산가스나 아세트산 등 각종 유기산이 생성되어 신맛을 내어 김치의 맛을 산뜻하게 해주고 생성된 산이 해로운 균들을 사멸시켜 저장성을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김치의 산도나 ph를 측정함으로서 김치의 숙성정도를 알 수 있다. 김치의 숙성 초기에는 산이 생성되는 것과 무관한 호기성미생몰(공기를 좋아하는 미생물)이 잠시 활동하고 젖산균들은 본격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며 배추로부터 물이 배어 나와 산도는 쉽게 증가하지 않으나 이러한 기간은 길지 않고 곧 이어서 젖산균들이 본격적으로 자라면서 산도는 급격히 증가한다. 김치가 시어지는 이유는 이러한 숙성이 과도하여 신맛이 지나치게 되기 때문이며 이렇게 시어지는 것은 여러 가지 재료의 배합과 저장 온도 등의 숙성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Ⅱ. 우리 역사속의 김치

1. 동국이상국집

고려시대 중엽의 문인인 이규보(1168-1241)가 쓴 책으로 순무를 재료로 한 김치에 대한 기록이 있다. 즉, 오이, 가지, 순무, 파, 아욱, 박의 여섯 가지 채소에 대해서 쓴 시가 있고 '순무를 장에 담그면(순무장아찌) 여름 3개월 동안 먹기에 매우 마땅하고, 소금에 절이면(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브랜드 마케팅 선두주자 “하우젠”
  • 브랜드 마케팅 선두주자 하우젠 1. 주제를 선택한 동기2. 환경 분석 - (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불황기에 많이 이용되는 마케팅 방법(2) 가전시장의 현황 - 1) 디지털 컨버젼스의 물결2) 홈 네트워킹 전망3) 인테리어 가전에 대한 관심 증대4) 빌트인형 가전의 유행5) 세계화3. 자사분석(1) 하우젠의 의미(2) 하우젠의 특징 및 지향목표(3) 하우젠의 기술력(4) 하우젠의 제품소개(5) 마케팅전략 - ① 브랜드 네이밍(Brandnaming) 전략② 광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및 세계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세계 최고의 패션유통기업이 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지난 90년대 후반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시장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신사복과 숙녀복, 액세서리, 제화 등을 정리한 이랜드는 앞으로도 핵심사업 위주로 역량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현재까지는 유ㆍ아동복 및 성인 캐주얼 중심의 패션 부문과 할인점 2001아울렛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상거래, 외식업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 [국제경영] 두산식품의 해외진출사례
  • 김치의 일본 시장 진출 배경 및 동기Ⅱ. 본론ⅰ) 두산식품 김치의 일본 시장 진출 방식ⅱ) 일본시장 진출 전략(1) 마케팅전략(2) 유통전략 (3) 인적 자원 관리(4)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5) R&D(6) 세부관리ⅲ) 일본 시장에서 김치의 우위 확보 과정과 전략(1) 일본 음식문화의 특징 -일본인 입맛에 맞는 김치 개발(2) 일본의 미시적 환경 분석(3) 종가집 김치 경쟁 및 대응방안 연구(4) 국내 업체와의 경쟁Ⅲ. 결론 -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

  • [국제통상] 한-칠레FTA 추진에 대해서
  • 현재 정부에서는 한-중 FTA에 대해선 언급조차 삼가고 있는 실정이다. 박번순, 전영재, 김현진, 이수희, 최세균 공저.「한국의 FTA 전략」,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3. 강석영, 「칠레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3.정인교․이경희,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의 추진배경, 경제적 효과 및 정책적 시발점」, 서울: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0.홍성목, 『자유무역협정의 세계적 추세와 한국 기업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 락앤락의 성공마케팅 및 해외진출 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기업개요1-1.회사소개 1-2.경영이념1-3.기업연혁1-4.과년도 매출액 1-5.시장점유현황2.거시환경분석2-1.외부환경분석2-2.Five Force model2-3.경쟁사 분석3.내부역량분석3-1.SWOT3-2.성공요인 분석3-3.현재 ‘하나코비’의 당면과제4.마케팅 전략4-1.STP 4-2.마케팅 믹스(4ps)4-3.해외시장진출 전략5.향후 전략 방안Ⅲ.결론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서론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하여 검색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