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학부모 관계,신뢰의 회복] 바람직한 학교와 학부모와의 관계(신뢰의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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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머리
지식 기반 사회(Knowledge-based Society)에서 국가나 사회, 기업, 개인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는 자본과 노동의 양이 아니라 사람에 체화된 지식과 정보의 질이다. 지식 정보화 사회와 함께 진행되는 세계화는 생산 요소의 이동을 자유롭게 함에 따라 국가간 비교 우위의 원천은 이동성이 약한 인적 자원으로 귀결된다 유능한 인적 자원(Human Capital)의 육성은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세계화, 정보화 지식 사회의 강국은 얼마나 높은 수준의 국민 교육의 질, 국민의 창의적 지식 수준을 유지하고 있느냐에 의해 판가름된다. 창의적인 국민이 많을수록, 소질과 적성이 한껏 발현된 국민이 많을수록 지식 강국이 된다. 개인적으로도 창의성이 높은 사람은 자아실현과 사회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이 개인에게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 혁명시대에 ‘가르침’ 보다 ‘학습’의 개념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갖게 하고, 기초 학력을 충실히 하며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것과 함께 높은 품성을 길러주는 학교 교육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인간답게 살아가는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 학교에서의 인성 교육은 사회와 가정의 역할과 함께 매우 유용하다는 생각을 모두가 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우리 학교가 이 시대적 사명을 잘 감당하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것과 가정과 사회, 학부모 등 교육과 관련된 모든 주체들이 이를 위하여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에 뜻을 모우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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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이돈희(1998).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서울:(주)현대문학.
이종성(2003). “대학 입시 제도 개선”. 교육진흥. 통권61호.
문용린(2000). “21세기 학교 교육,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교육진흥. 통권47호
이종각(2000). “21세기의 교육 제도와 학교 :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 교육진흥.
통권 47호
김진성(2001). 교육, 아직 희망은 있다. 말과 창조사
한준상(2000).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교육 인적 자원 개발 교육의 방향”.
: 교육진흥. 통권 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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