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방송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fp.
- [방송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과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oe
- 유아교육론1A)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보육교사의 자기장학의 필요성에 대해 쓰시오.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도성의 개념과 유형
1)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성 유형
① 지시형
② 지도형
③ 지원형
④ 위임위임형형
2. 지도자와 관리자의 차이
3.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지도자 유형
1) 원감의 임무와 역할
① 일반적인 역할
② 원장 대리자로서의 역할
③ 학급에서의 역할
2) 영유아원 교사의 전문성
(1) 유치원 교사는 법적인 자격
(2) 유치원 교원의 직무와 자질 종합
3) 영유아원장의 전문성
1) 원장의 역할
2) 원장의 자질
4. 영유아 교육기관의 전문적 운영관리
1) 행정․재정 관리 영역
(1) 교직원 관리
(2) 사무관리 -예산의 편성 및 집행
2) 교육과정운영관리
(1) 특별한 날의 활동
(2) 자율 장학
3) 시설․설비 관리
(1) 교무실과 학습준비실
(2) 교구관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도성에 대한 패러다임은 1940년대 전후로 한 지도자의 특성과 인성 특성을 밝히려는 특성이론에서부터 출발하여, 1950년대에는 지도자에게는 어떤 행동 유형이 존재할 것이라는 행동과학적인 입장인 행동이론으로 전환하였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지도자, 집단 구성원들의 상황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강조하는 사회학적 입장인 상황이론으로 발전해왔다. 그후 1980년대를 기점으로 종전 지도성의 제 접근 방법과 다른 지도성 연구의 새로운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 이론이 대두되어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사회와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지도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계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특히 학교조직 및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의 성과는 경영관리자의 지도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경영관리자의 지도적 역할과 행위는 조직의 성패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도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람, 과정, 체제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의 기능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도성은 개인의 심리적인 자질이나 행동적 특성, 구성원들을 복종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공식적·비공식적 구조, 다양한 문제 상황 또는 외부조직 환경 등에 따라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 참고문헌
-
1. 곽덕영.김미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학지사, 1999
2. 김혜경 편저, 「영유아교육기관의 개관과 운영」, 창지사, 2001
3. 성영혜.이상희, 「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4. 이대균, 송정원,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5. 이연섭, 「유아교육론」,정민서, 1994
6. 이영자 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2001
7. 원중연,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원장,시설장,교사,교직원,지역사회인력,부모 등)
- [영유아교사론 2020]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