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본 론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전문가로서의 지도자
2.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지도자의 자격 기준
1) 시설장(원장)의 자격기준
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특성
4.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서의 지도성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지도성의 종류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지도자
3)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지도자 유형
5. 지도성과 전문성의 관련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협조적이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중요 요소가 된다.
오늘날 지도성의 문제는 모든 인간 조직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유아 교육적 지도성은 유아 교육의 전문화를 가속화시키고 교육 활동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훌륭한 지도자가 있는 조직체는 구성원의 사기가 높고 일체감을 가지며 협동적 조력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불안과 대립, 갈등이 커서 조직의 비능률을 초래한다. 따라서 지도성에 관한 연구는 교육 행정가와 현장 교사 자신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Ⅱ.본 론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전문가로서의 지도자
전문적인 자질이란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영․유아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전문적인 자질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중요성을 강조하여 그 본질을 밝히려고 노력해 왔다. 그 중에서 몇 몇 학자들의 견해를 알아보기로 하자.
Spodek과 Saracho(1988)는 보육에 필요한 많은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교육활동을 조직,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학습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어린이의 능력을 올바르게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어린이에 관한 상담, 조언을 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로 언급하고 있다. Kohut(1980)는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을 유아의 신체발달, 감각운동적 능력, 사회성 발달, 문제해결능력, 언어발달, 긍정적인 자아개념 등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 개인차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 유아를 정확하게 관찰, 평가하고 이를 교육계획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교육에 가정과 사회의 적절한 인력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요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곽덕영.김미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학지사, 1999
2. 김혜경 편저, 「영유아교육기관의 개관과 운영」, 창지사, 2001
3. 성영혜.이상희, 「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4. 이대균, 송정원,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5. 이연섭, 「유아교육론」,정민서, 1994
6. 이영자 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2001
7. 원중연,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4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5지도성의 기능6지도성의 기술7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특성과 역할9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10결론11참고 자료1. 서론우리는 조직에서 지휘 통솔하는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람을 지도자라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4지도성의 개념5지도성의 기술6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7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9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10결론11참고 자료1. 서론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교육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

  • 영유아교사론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 전문성 신장 및 수업 개선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관주도의 장학에서 학교가 주체가 되는 자율장학과 교육청이 지원하는 컨설팅 장학을 혼합 활용하는 방향으로, 역할로 보는 관점에서 협동적 조언의 과정으로 보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본론에서는 첫째,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고, 둘째,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장학을 통하여 부산시 어린이집들의 전문성과 교사들의 자긍심, 학부모들의 신뢰감과 아이들의 행복감이 한 단계 더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2.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장학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 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 이론의 개념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특징5.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유형1) 기본유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