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과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4학년 / B형 유아교육기관운영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도성의 개념과 유형
1)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성에 대한 논쟁
3) 지도성 유형
① 지시형
② 지도형
③ 지원형
④ 위임위임형형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지도자 유형
1) 원감의 임무와 역할
2) 영유아원 교사의 전문성
(2) 유치원 교원의 직무와 자질 종합
3) 영유아원장의 전문성

3. 영유아 교육기관의 전문성
1) 행정․재정 관리 영역
2) 교육과정운영관리
3) 시설․설비 관리

4. 영육아 보육기관에서의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영아의 발달과 안전을 고려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협조적이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중요 요소가 된다. 지도성에 대한 패러다임은 1940년대 전후로 한 지도자의 특성과 인성 특성을 밝히려는 특성이론에서부터 출발하여, 1950년대에는 지도자에게는 어떤 행동 유형이 존재할 것이라는 행동과학적인 입장인 행동이론으로 전환하였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지도자, 집단 구성원들의 상황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강조하는 사회학적 입장인 상황이론으로 발전해왔다. 그 후 1980년대를 기점으로 종전 지도성의 제 접근 방법과 다른 지도성 연구의 새로운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 이론이 대두되어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사회와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지도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계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1. 곽덕영.김미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학지사, 1999
2. 김혜경 편저, 「영유아교육기관의 개관과 운영」, 창지사, 2001
3. 성영혜.이상희, 「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4. 이대균, 송정원,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5. 이연섭, 「유아교육론」,정민서, 1994
6. 이영자 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2001
7. 원중연,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 및 기능을 교사에게 요구하는 공공적 직무이며, 또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의 교육과 복지에 대해서 개인 및 책임감이 요구되는 업무이다.”전문직관에서는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직의 자율성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자율성이란 직무의 수행에 있어 담당자의 자주적인 판단과 기술의 행사를 인정받는 것이다. 자율성이 사회적으로 용인되고 적정하게 행사되려면 고도의 전문성과 책임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전문직관은 앞에서 다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부모교육의 실제와 과제*목 차*Ⅰ.서론 1.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부모교육 현황Ⅱ.본론1.유아교육기관 중심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1) 부모교육의 내용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효과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의 예2.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System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 STEP)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교육철학 3)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4) 프로그램의 활용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 교육의 유형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1) 발달의 이해(2) 발달의 원리(3) 유아 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1) 개념과 목적(2) 필요성(3) 현재 부모교육 현황(4) 부모교육의 변화5. 유아교육의 정책(1) 현재 유아교육 정책(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6. 유아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3) 유아교사 양성 및 관리체제의 이원화(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 및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및 일정 6 1996년 종일제 유치원에 관한 주(州) 정책 19 동일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종일제 유치원의 하루일과. 22 오후 프로그램을 대안적으로 실시하는 연장제 유치원의 하루일과 23 어린 유아반의 하루일과 28 중간 유아반의 하루일과 29 보아졸리 학교의 유아교사와 특별활동지도사, 전담 보조자의 근무시간 31 독일 종일제 유치원 하루일과의 예 39 맡김보육 실시원수 45 종일

  • [방송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fp.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fp.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4비형Ⅰ. 서 론역사적으로 볼 때 교육은 한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며 발전해 왔는데 유아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보편화 및 다양화되었으며 주요 선진국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체제 개혁 및 공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