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기장학의 필요성에 대해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29 / 2017.05.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자기장학의 필요성에 대해 쓰시오.
목차
1. 서 론
2. 자기장학의 개념
3. 자기장학의 유형
4. 보육교사의 자기장학의 필요성
5. 자기장학의 방법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분야 장학은 1990년도 이전만 하더라도 개념 자체가 익숙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었으나 1990년도에 들어서면서 교육행정기관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의 일환으로 장학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1990년 초부터 시작하여 한국어린이육영회나 시. 도교육청에서는 교원이나 장학요원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자율장학요원 연수나 유아교육 담당 장학사 연수 등의 사업을 꾸준하게 실시하여 왔다. 최근에 와서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유아담당 장학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원의 자율성 및 장학담당자와 교사간의 공동의 노력과정이 강조되는 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장학 활동은 유치원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고 유치원과 같은 취학전 연령의 영유아를 보육하고 있는 보육기관에서도 장학지도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래 보육시설의 급속한 양적, 질적 발전을 이룩하였다. 전통적으로 보육은 ‘교육’의 기능보다는 ‘보호’의 기능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유아교육과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60년대 이후 ‘교육과 발달’의 기능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educare'라는 용어로 보육이 보호와 교육의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되어져 아동의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사의 전문성의 필요성이 증진되었다. 하지만, 양적 확산과 더불어 보육의 질적 문제는 계속적인 과제로 논의되고 있다.
특히 보육시설의 교육기능을 보강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장학지도가 실시되어야 하지만, 행정기관의 제도적 지원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 과다한 근무시간, 저임금, 다양한 교육수준 등으로 보육현장의 장학지도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장학지도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전무하다.
참고문헌
강명희(2012).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 활성화 방안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유치원교사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권혜경(2014).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에 대한 기대수준과 실행수준의 비교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환(2012). 장학론. 서울: 학지사.
류미선(2013).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따른 원내 자율장학에 관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2015). 영유아보육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