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원장,시설장,교사,교직원,지역사회인력,부모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공통 | 1.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원장, 시설장,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인력, 부모 등). 2. 연간 비품 및 교재 교구 구입 예산을 작성하고 어떤 교구를 사야할지 구체적으로 계획하되, 구입 및 선정 원리를 유아교육운영의 효율 성 및 영유아의 교육목표 및 발달원리에 기초하여 설명하시오. 3.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 하시오(평가의 필요성, 평가의 역할,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등).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원장, 시설장,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인력, 부모 등)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
1. 시설장의 역할 및 자질
2. 원장의 역할과 자질
3. 교사의 역할과 자질
4. 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5. 양호교사의 역할과 자질
6. 영양사의 역할과 자질
7. 취사부의 역할과 자질
8. 기타 및 지역사회인력의 역할과 자질
9. 부모의 역할과 자질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의 시대,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유아교육에 대한 접근과 기대가 종래와는 다른 시각에서 새롭게 접근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유아교육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 인식과 준비는 아직도 미약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지금은 유아교육 인프라의 새로운 구축과 마인드의 전환 없이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 할 수 없는 한계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인구증가율 둔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녀양육의 책임을 가정에만 두지 않고 사회가 분담함으로써 여성인력의 활용을 늘려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가 자녀양육을 분담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다양한 형태의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이 최근 추진됨으로써 보육 사업이 진일보하는 과정에 있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중에서도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은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역할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여기서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유아교육은 국가마다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공교육시스템 속에 포함하여 투자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의식 변화와 함께 그 양적, 질적 발전과 성장은 괄목할만한 정도에 다다르고 있다고 보이며, 이러한 변화는 인간에 대한 존엄과 인간 존중 정신의 확산과 함께 국가 발전 및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 참고문헌
-
예지각 편집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예지각, 2010
이영자, 신동주,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006
김경회, 김문정, 육아지원인력의 재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2008
임승렬, 송신영,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KICCE, 2007
자료평가
- 내용이 체계적이여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20:02:4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