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1) 인간관
(2) 도덕관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론
(1) 인지 발달단계 가정
(2) 도덕발달은 지적발달과 연관된다.
(3) 아동들의 도덕판단의 특성과 발달 양상을 연구
1) 규칙에 대한 의식조사
2) 도덕적 책임감의 연구: 행위의 의도에 대한 고려
3) 공정성 또는 정의에 관해서 처벌과 보상적 정의
(4)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
1) 타율적 도덕성
① 자기 중심적 단계
② 권위주의적 단계
2) 자율적 도덕성
① 상호성의 단계
② 공정의 단계
3)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의 교육
1) Kohlberg의 접근
(1) 도덕적 토론
(2) 역할놀이
2) 가치명료화 접근
(1) 기본전제
(2) 교육방법
(3) 단계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이론의 기본전제
2)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 이전의 단계
(2) 인습수준
(3) 인습 이후의 수준 3) 콜버그 이론의 검증
4. 콜버그 & 피아제의 도덕발달단계설
5.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6. 유아행동의 원인 및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1) 떼가 너무 심해요
(1)잠재적 요인
(2)충족감 상실
(3)자율성의 부족
2) 문제해결
가. 원인의 제거
가. 부모의 성향에 대한 반성
나. 충족감의 회복
다. 자율성의 회복
2) 남을 방해하는 유아
1)특징
2)원인
3)취급법
3)고자질 잘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4)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5) 잘난 척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다양한 사회집단속에서 상호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각기 다른 독특함을 지닌 인간이 작게는 가정에서부터 아주 크게는 지구촌이라는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속한 사회적ㆍ문화적 집단에서 원만하고 조화로운 사회질서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일련의 규준이나 원리가 필요하게 된다. 더욱이 고도로 복잡화되고 다원화된, 변화의 속도가 걷잡을 수 없는 현대사회에서는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한 규범으로서 ‘도덕’이 요구된다. 도덕성에 대해 피아제(Piaget)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어떤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했고, 쉐퍼(Shaffer)는 개인으로 하여금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들이라고 했다. 또한 콜버그(kohlberg)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문화적 규범이라고 정의했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 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므로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인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발달에서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삶이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덕성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________, “도덕교육의 주제와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교육학 연구, 제27권, 제2호, 1989.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다음
-네이버
-엠파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 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ꡐ도덕성ꡑ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

  •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 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이 장에서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기로 한다.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ko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교육과정의여향을 받지만 근래에는 대중매체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를 거쳐 변화해 왔다. 아동은 어른의 축소물이란 관점으로부터 능동적인 존재로서 보는 시각도 있었다. 인간을 보는 이러한 관점들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론은 현상을 통해 관찰된 수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준다. 이에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많은 학자들에 의

  • [교육심리]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의 이론과 교육적 의의
  • 유아 성욕이론을 구축하고 확인시켰다. 프로이드는 자신의 성격속에서 환자들에게서 관찰했던 갈들과 모순, 불합리성을 발견했으며 이러한 경험은 그의 견해의 본질적 정확성을 확신시켜 주었다.5. 교육적 함의프로이드는 금세기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 중 한 사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성격구조와 성격발달에 관한 기술에서 시사하듯이 아동기의 중요성을 그만큼 강조한 이는 없을 것이다. 출생부터 5세까지 형성되는 성격유형은 선택집중과 반집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