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상호교환에 의한 제재
(2) 모델링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 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따라서
종래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여러 심리학적 연구의 주된 주체는 ‘아동이 주어진 사회와 문화의 규범에 따라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 개념을 발달시켜 가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인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발달에서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삶이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덕성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으로 Freud에 의하여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접근방법과 다음으로 Piaget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내면화 현상속의 선택적 기능을 중시하고 도덕적 행위의 판단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지발달적 입장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1.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2004
2.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2000.
3. 장인협 외 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3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5.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주)성주인터내셔날의 윤리적 경영
  • 활동들 이었다고 해도 상관없다. 김성주 사장이 우리나라에서 투명경영, 윤리적인 경영, 가진 자의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실현 같은 주제를 많은 언론에서 다루어서 많은 다른 기업인들이 시민들의 의식의 문을 두드렸을 것으로 짐작되기 때문이다. 『포클랜드 전쟁이 일어났을 때 영국의 앤드류 왕자는 앞장서 전투기를 몰로 출격했다. 독일 타르제 연방 하원의장은 20년째 30만 원짜리 월세 아파트에 살고 있다. 스위스의 대통령은 자전거를 타고 출

  • 교육사회학 총정리
  • 이론들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교육적 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이었다.❷ 그래서 그 교과서에는 사회화이론, 문화이론, 사회계층이론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담고 있었다. ❸ 이는 교직활동에 응용할만한 지식을 모아 놓은 것이어서 전문성이 낮았고,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는 갖추고 있지 못했다.4.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1) 교육의 사회학 - 교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지도 있다. Gartrell(1987)과 Hitz(1988)도 주장훈련 프로그램을 비판하고 있다. ①주장훈련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키지 못한다. ②아동의 행동이 윤리적인 목적에 근거한 것이 아닌 힘의 주장에 근거해서 평가 된다. ③긍정적인 태도보다는 칠판에 이름이 적힌 것이 보다 강조되므로 공개적인 처벌에 대한 수치심과 두려움이 과장되어 결과적으로 성인이 되어서 학교를 부정적인 특성을 가진 곳으로 기억한다. ④교사로 하여금 상담기술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 동안 재직 시 금융경제조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

  • 조선 초기의 이단 배척과 퇴계.율곡의 이단론
  • 도덕성을 정의하고, 실천하고, 통제함으로써 통치 엘리트에게 높은 수준의 권위를 부여해 주었다. 그런데 이러한 권위는, 만약 직각적인 지식과 자의적인 행위를 주장하는 왕양명의 평등주의 사상이 한국에 뿌리 내리도록 허용된다면 위태롭게 될 가능성이 있었다. 오직 도덕적 행위의 기초로서 性의 이성적인 요소를 재차 확고히 강조함으로써만 비합리적인 사상의 거센 침투를 막고 한국 사회의 계급적 원리를 수호할 수 있었다.요컨대, 왕양명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