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의 위한 지도원리
3. 유치원과 가정에서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그 사회 속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한 사회 규범인 "도덕성"이 요구되고 있어, 예전부터 계속해서 교육기관과 가
정에서는 "도덕성"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여기서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그 사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르려는 심성으로서, 그에 대한 인식과 판단, 그렇게 하려는 일련의 실천적 행위, 그리고 행위에 유발
되는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적인, 성숙된 자기만이 규범을 창조하는 과정
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의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 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도덕성"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
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유효순 & 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혜순 (학문사)
유아의 발달심리, 김재은 (창지사)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남궁달화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 지도 원리와 활동
  • 이론의 개요 (2)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와 활동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 원리 2. 이론적 적용 및 활동 (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 (2) 유치원에서 할 수 있는 활동 Ⅳ. 맺음말※ 참고 문헌 Ⅰ.들어가는말사람들은 흔히 현대사회를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극도로 팽배한 이기주의, 몰 인간성, 물질 만능 주의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조류가 특유의 교육열로 가득찬 한국사회에서는 유아교육조차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go.Ⅰ. 서 론일반적으로 도덕교육은 지적교육에 비해서 늦게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어머니들이 유아기 자녀들이 저지르는 잘못된 행동을 너그럽게 이해하다 못해 재미있게 보아서 웃어 넘기거나 귀엽게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들이 유아기에서부터 도덕 교육에 관심을 가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통합적 접근의 지향2) 도덕적 인간의 육성3) 토의식 수업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 145. 도덕성발달에 대한 다른견해 15Ⅴ. 도덕성발달의 지도 151. 통합된 도덕성의 교육 152. 발달단계별 지도 161) 유아기

  • [유아교육] 자기조절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자기 조절의 개념 2. 자기 조절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가. 학습이론 나. 인지이론 다. 정신분석이론3.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다. Eisenberg의 친사회적 도덕성발달4. 자기 조절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Ⅲ. 유아기의 자기 조절력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자기 조절 교육의 필요성2. 자기 조절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Ⅳ. 결 론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