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의 위한 지도원리
3. 유치원과 가정에서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Ⅲ.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그 사회 속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한 사회 규범인 "도덕성"이 요구되고 있어, 예전부터 계속해서 교육기관과 가
정에서는 "도덕성"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여기서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그 사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르려는 심성으로서, 그에 대한 인식과 판단, 그렇게 하려는 일련의 실천적 행위, 그리고 행위에 유발
되는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적인, 성숙된 자기만이 규범을 창조하는 과정
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의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 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도덕성"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
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유아사회교육, 유효순 & 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혜순 (학문사)
유아의 발달심리, 김재은 (창지사)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남궁달화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