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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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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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측정을 위한 질문
2)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3)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4)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1)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2)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1)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2)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3)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단계 1. 처벌과 복종의 오리엔테이션
2)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의 오리엔테이션
3) 단계 3.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 혹은 “착한 아이” 오리엔테이션
4) 단계 4. 사회유지의 오리엔테이션
5) 단계 5. 사회계약의 오리엔테이션
6) 단계 6. 보편윤리적 원리의 오리엔테이션
5.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평
6.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7. 유아행동의 원인 및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1) 떼가 너무 심한 유아
(1) 문제점
(2)지속적인 행동에 대한 문제의 해결
가. 즉시 대응을 하지 않는다.
나. 감성에 호소한다.
다. 자발적 선택환경을 만든다.
라. 독립된 인격체로 대한다.
2) 물건을 같이 쓸 줄 모르는 유아
(1) 행동특징
(2) 원인
(3)지도방법
3)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특징
(2) 원인
(3) 취급법
4) 어린아이답지 않은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5) 잘난 척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같은 부적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인지발달이론가들은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해왔다. 사회학습이론가와 사회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어떻게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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