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Piaget의 도덕성 측정을 위한 질문
2)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3)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4)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1)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2)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1)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2)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3)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단계 1. 처벌과 복종의 오리엔테이션
2)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의 오리엔테이션
3) 단계 3.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 혹은 “착한 아이” 오리엔테이션
4) 단계 4. 사회유지의 오리엔테이션
5) 단계 5. 사회계약의 오리엔테이션
6) 단계 6. 보편윤리적 원리의 오리엔테이션
5.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평
6.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7. 유아행동의 원인 및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1) 떼가 너무 심한 유아
(1) 문제점
(2)지속적인 행동에 대한 문제의 해결
가. 즉시 대응을 하지 않는다.
나. 감성에 호소한다.
다. 자발적 선택환경을 만든다.
라. 독립된 인격체로 대한다.
2) 물건을 같이 쓸 줄 모르는 유아
(1) 행동특징
(2) 원인
(3)지도방법
3)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특징
(2) 원인
(3) 취급법
4) 어린아이답지 않은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5) 잘난 척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같은 부적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인지발달이론가들은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해왔다. 사회학습이론가와 사회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어떻게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________, "도덕교육의 주제와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교육학 연구, 제27권, 제2호, 1989.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______, 「가치·태도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영사, 1987.
정원식 편, 「지력(知力)과 정의(情意)의 교육」, 배영사, 1977.
조강모,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조망 수용과 공감의 역할 모형",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1.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덕성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도덕성 발달이론은 내면화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위한 방법Ⅴ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사례연구)Ⅵ 맺 음 말도덕성 발달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Ⅰ 도덕성 발달 이론 및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와 활동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덕성의 본질과 도덕성의 발달요인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도덕성 교육은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ꡐ도덕성ꡑ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Ⅱ. 본 론1. 도덕성 발달에 관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ko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