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청소년교육과 아동발달4B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4세 정도의 단계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 특징
2)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에 따르는 방법
3)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을 자극하는 방법
4) 1단계(유치원 나이) : "들은 대로 행하라."
5) 1단계 흐름에의 유입과 도전하는 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성이란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의 심성(心性)’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정의적 차원’․‘행동적 차원’이 내포되어 있다. 먼저, 도덕성의 ‘인지적 차원’에는 도덕개념이나 도덕의식, 도덕판단 등이 포함된다. 이는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또는 어떤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줄 아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정의적 차원’에는 도덕감정과 태도 등이 포함된다. 이는 도덕성의 정서적 부분으로 아동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쳤을 때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도덕성의 ‘행동적 차원’에는 도덕적 실천력이 포함된다. 이는 내면화된 양심이나 규칙에 따라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를 구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인이 이러한 세 차원을 동시에 갖출 때 완전한 도덕성이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참고문헌
1.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2004
2.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2000.
3. 장인협 외 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3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5.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쉽게 정리가 되었어요
  • kyeng***
    (2011.04.13 00:24:27)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B)아동의권리이념의발달과 복지와의관계를논하시오0k
  • 아동복지4B)아동의권리이념의발달과 복지와의관계를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아동복지4B형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Ⅰ. 서 론사람은 그 시기에 따른 인생에 주기가 있다. 인생의 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지적하라고 한다면 우리는 서슴지 않고 아동의 시기를 택할 수 있다. 아동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 나라를 짊어질 주인으로서 능동적이며 발전적인 미래의 인간으로서 그 의의는 매우 크다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Ⅰ. 서 론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