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k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J.Piaget)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체계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3) 프로이드의 도덕발달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발달 이론의 분석
(2) 프로이드 도덕발달의 지도 방법

2.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4세 정도의 단계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 특징
2)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에 따르는 방법
3)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을 자극하는 방법
4) 1단계(유치원 나이) : "들은 대로 행하라."
5) 1단계 흐름에의 유입과 도전하는 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성이란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의 심성(心性)’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정의적 차원’․‘행동적 차원’이 내포되어 있다. 먼저, 도덕성의 ‘인지적 차원’에는 도덕개념이나 도덕의식, 도덕판단 등이 포함된다. 이는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또는 어떤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줄 아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도덕성의 ‘정의적 차원’에는 도덕감정과 태도 등이 포함된다. 이는 도덕성의 정서적 부분으로 아동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쳤을 때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도덕성의 ‘행동적 차원’에는 도덕적 실천력이 포함된다. 이는 내면화된 양심이나 규칙에 따라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를 구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인이 이러한 세 차원을 동시에 갖출 때 완전한 도덕성이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2004
2.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2000.
3. 장인협 외 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3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5.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지도 있다. Gartrell(1987)과 Hitz(1988)도 주장훈련 프로그램을 비판하고 있다. ①주장훈련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키지 못한다. ②아동의 행동이 윤리적인 목적에 근거한 것이 아닌 힘의 주장에 근거해서 평가 된다. ③긍정적인 태도보다는 칠판에 이름이 적힌 것이 보다 강조되므로 공개적인 처벌에 대한 수치심과 두려움이 과장되어 결과적으로 성인이 되어서 학교를 부정적인 특성을 가진 곳으로 기억한다. ④교사로 하여금 상담기술이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설 종류는 국립 유치원, 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각 유치원의 인가권자는 상이하기 때문에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은 서로 다른 곳으로부터 행정지도를 받고 있다. 유치원의 특징대상 연령만 3세 ~ 6세 (초등학교 취학 전)개설일자39주 이상봄, 여름, 겨울 방학이 있음. 표준교육시간하루 표준 4시간 교육시간연장보육: 기관에 따라 보육을 하는 유치원도 있음. 교육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 동안 재직 시 금융경제조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

  • 범죄와 일탈(범죄이론, 범죄의 희생자와 가해자, 청년 범죄, 화이트칼라 범죄, 사이버범죄) 보고서
  • 발달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범죄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들 역시 기껏해야 범죄의 일부만 설명할 수 있다. ▶사회학적 접근이러한 초기 실증주의적 범죄학은 후세 학자들에게 심한 비판을 받았다. 그들은 무엇이 범죄인가 하는 것이 사회 제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범죄의 성격에 대한 만족스러운 연구는 사회학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적 설명에서 일탈이 일어나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옮겨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