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초등사회 3학년 1학기 3단원 -우리고장의 중심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맥락분석
II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III 단원 지도안 (약안)
IV 단원 지도안 (세안)
본문내용
- 먼저 1학기를 살펴보면, 1학기에서 1, 2단원은 모두

1. 우리 고장의 모습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으로 되어 있는 반면 3단원은 ‘고장 생활의 중심지’라는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3단원 역시 고장의 어떠한 모습으로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3학년 1학기에는 고장의 자연 환경과 그 이용 모습, 고장 사람들이 물자 생산과 유통 및 그 이용을 바탕으로 고장의 지금 모습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다.

- 2학기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고장 생활의 변화’ 라는 부분을 두 개의 단원으로 분류하여 넣었다. 처음에는 교과서의 단원명만을 보고 1,2단원의 연계성에 비해 3단원이 너무 동 떨어진 것이 아닌가 할 수 있지만 이 역시 교육과정과 비교해보면 같은 맥락상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과서에서의

1. 고장 생활의 변화
2.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

는 모두 교육과정의 ‘(3) 고장 생활의 변화’에 포함 되어 있다. 그 중 ‘(3)-(다) 놀이와 행사의 변화’ 부분이 교과서에서는 대단원으로 구성되었을 뿐이다. 아마도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옛 풍습이라든지 관혼상제의 예 등을 중요시하여 대단원으로 따로 분류한 것이 아닌가 싶다.

- 그리고 마지막 3단원(교육과정에서는 (4)부분)은 ‘살기 좋은 고장을 위한 노력’ 이라 하여 고장의 여러 기관과 단체, 그리고 우리 고장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또 고장에는 어떠한 기관과 단체들이 있는가를 알아, 그 기관과 단체들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함으로써 고장에 대해 학습한 것을 마지막으로 마무리 짓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육과정 만들기
  • 6모둠이 합의한 초등사회과 교육과정 만들기우리 모둠의 초등사회과 정체성지난 과제에서 합의한 우리 모둠의 초등사회과 정체성은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개인을 길러내는 학생 중심의 초등사회과이다. 사회에 순응하고 적응하는 집단 속의 학생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여러 현상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시선으로 판단할 수 있는 독립체로서의 학생, 그리고 개인으로서 성장하는 학생으로 자라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사회과 교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목 차Ⅰ. 2007년 교육과정의 개관 3Ⅱ.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와 관련된 ‘지역’ 5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7Ⅳ. 지리교육과 관련된 ‘범교과 학습’ 12Ⅴ.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규명(지리 적 측면)과 실제 19Ⅰ. 2007 개정 교육과정 개관1.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배경에는 일반적으로 사회 환경의 변화, 국가 ․ 사회적 요구, 사회과의 쟁점 및 문제점 개선 등이 반영이 되는데, 이

  • 초등 4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 사회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학생들의 특성을 종합하여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의 내용을 재구성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①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다.교사가 다양한 사회과 수업 모형을 알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4학년 1학기 사회 교사용 지도서에는 각 차시에 알맞은 교수학습 모형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단순히 도입-전개-정리의 과정으로 일관되게 지도서가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천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과 교육 II주제: 젠더와 사회과Ⅰ. 성과 관련된 개념 정리 1Ⅱ. 성역할 사회화의 이론 8(1) 성역할 획득에 관한 전통적인 세 이론 8Ⅲ. 우리나라의 성인식 9(1)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 9(2) 우리나라의 성역할 변천 9(3) 현대의 성역할 사회화와 사례 10Ⅳ. 양성평등이란 13(1) 양성평등의 의미 13(2) 양성평등의 필요성 16(3) 양성평등 배경 17(4) 외국의 양성평등 18(5)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방향 21(6) 우리 조의 관점 : 양성 평등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사회과 교육 Ⅱ」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Ⅰ. 들어가며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형성되는 역사 서술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에서 교사가 기록된 것을 바탕으로 한 역사를 교육한다고 할 때, 그 역사 속에 담겨있는 상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