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초등사회 3학년 1학기 3단원 -우리고장의 중심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맥락분석
II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III 단원 지도안 (약안)
IV 단원 지도안 (세안)
- 본문내용
-
- 먼저 1학기를 살펴보면, 1학기에서 1, 2단원은 모두
1. 우리 고장의 모습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으로 되어 있는 반면 3단원은 ‘고장 생활의 중심지’라는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3단원 역시 고장의 어떠한 모습으로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3학년 1학기에는 고장의 자연 환경과 그 이용 모습, 고장 사람들이 물자 생산과 유통 및 그 이용을 바탕으로 고장의 지금 모습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다.
- 2학기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고장 생활의 변화’ 라는 부분을 두 개의 단원으로 분류하여 넣었다. 처음에는 교과서의 단원명만을 보고 1,2단원의 연계성에 비해 3단원이 너무 동 떨어진 것이 아닌가 할 수 있지만 이 역시 교육과정과 비교해보면 같은 맥락상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과서에서의
1. 고장 생활의 변화
2.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
는 모두 교육과정의 ‘(3) 고장 생활의 변화’에 포함 되어 있다. 그 중 ‘(3)-(다) 놀이와 행사의 변화’ 부분이 교과서에서는 대단원으로 구성되었을 뿐이다. 아마도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옛 풍습이라든지 관혼상제의 예 등을 중요시하여 대단원으로 따로 분류한 것이 아닌가 싶다.
- 그리고 마지막 3단원(교육과정에서는 (4)부분)은 ‘살기 좋은 고장을 위한 노력’ 이라 하여 고장의 여러 기관과 단체, 그리고 우리 고장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또 고장에는 어떠한 기관과 단체들이 있는가를 알아, 그 기관과 단체들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함으로써 고장에 대해 학습한 것을 마지막으로 마무리 짓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