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기
1. 사회과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2. 사회과 통합교육이 필요한가?
Ⅱ. 본론
1. 초등 사회과 구성의 기본방향과 체계표
2. 사회과 통합교육의 실제 모습은 어떠한가?
3. 현장의 목소리
4. 소결
Ⅲ. 나가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사회과가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그 사회에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한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사회과의 본래 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분과적 접근보다 통합적 접근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라는 논의를 계속해 왔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1945년부터 초등학교 사회과에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고, 1980년대 초부터 중고등학교에서도 통합을 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1세기에 와서 세계 질서의 변화에 따라 시민교육의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통합적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과 통합교육이 무엇이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 살펴보고, 실제 초등 사회과의 통합적 구성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는지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장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들어봄으로써 사회과 통합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사회과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가. 통합의 개념
통합(integration)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서로 다른 이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질서 있게 결합하여 새로운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통합은 관련 교과들을 융합하여 하나의 일반적인 교과로 묶는 일 또는 통합된 과정을 의미하는데, 교육과정 통합은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나아가서 인격성숙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 또는 결과로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김현석(1999), 사회과 통합교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柳在明(1997).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사회과학교육 1997년 제1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박인현(2001),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송언근 외(1998), 사회과 교육. 형설출판사
이경섭(1999), 교육과정 쟁점연구. 교육과학사
이종일(2001), 과정 중심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정병기 외(1995). 신간 사회과교육론. 교육출판사
차경수(1998).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대안. 사회과학교육 1998년 제2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사회교육연구소.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최병모(200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방안. 사회과교육학연구 제4호 pp.1-36
한국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 모형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황윤한(1998). 통합교과 교육연구의 최근 동향.
초등학교 3~6학년 사회 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수준별교육과정,교수학습정보활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통일교육,과 열린교육, 사회과학습(교육,수업) 사례(퀴즈놀이)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중학교][중등][사회과교육][사회과]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과정변천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실태와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과서와 수준별학습,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