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내용 지리 역사 사회과학 영역별 지식 체계를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내용
-지리, 역사, 사회과학 영역별 지식 체계를 중심으로
1. 사회과 영역별 교육목표
지 리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 작용의 이해
삶의 터전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 이해
지역의 지리적 특성 이해
역 사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 파악
우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 이해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 파악
일반사회
(사회과학)
사회생활에 관한 기본적 지식 이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의 기본적 원리의 이해
현대 사회의 성격과 사회 문제들의 파악
2. 사회과 영역별 내용
역사 영역
지리 영역
일반사회(사회과학) 영역
3학년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 고장의 정체성 고장의 생활문화
사람들이 모이는 곳 이동과 의사소통 다양한 삶의 모습들
4학년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우리 지역과 관계 깊은 곳들
여러 지역의 생활
주민 자치와 지역 사회의 발전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5학년
하나 된 겨레
다양한 문화가 발전한 고려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조선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민족 운동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6학년
아름다운 우리 국토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가. 영역별 내용 체계
나. 영역별 세부 내용 체계표
학문영역별 내용체계표는 1단계는 사회과 영역과 그에 따른 일반화, 2단계는 주제와 그에 따른 일반화, 3단계는 소주제와 그에 따른 일반화로 구분하여 진술하였다. 3단계로 갈수록 하위 개념과 일반화의 수는 양적으로 증가하며,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의 일반화로 나아가게 된다.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 세부내용 체계표
1단계
2단계
3단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교육의 지향, 방법, 주안점과 유사한 점이 많이 있다.첫째 사회과는 그 교과 특성상 결과로서 얻어지는 지식 못지않게 그 지식을 얻기까지의 과정 및 방법 또한 중요시되는 교과이므로 학생 주도의 활동이 강조되어 왔다.둘째 사회과는 내용 선정 방식이 학문 중심 주의와 사회 기능 중심 주의를 병행해 온 결과로써 지식, 경험, 생활이 통합되는 교과의 특성이 있다.셋째 사회과는 사회과학 학문 영역으로 볼 때, 공민, 지리, 역사 영역이 통합된 교과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및 7차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
  • 사회생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태도 등을 교육하였다. 그리고 개화기와 일제 치하에 이르러 근대적인 사회과학을 가르치면서, 만국사, 만국지리 등의 역사지리 교과목과 정치, 경제, 법률 등의 사회과학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현재와 같은 형태의 사회과교육이 나타난 것은 해방 이후의 일로서, 1945년 이후 미군정 하에서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사회과 모형에 기초해서 사회과교수요목이 제정되었다. 이 교수요목은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논쟁
  •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 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 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 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①교수요목기~제4차에 이르기까지 -심신 발달의 단계로 보아 종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하여 통합이 진전된 적이 있으나 제4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구조와 내용이 공민, 지리, 역사의 3분법에 분과형의 사회과가 체계화 ②제3차 교육과정의 학문중심의 암기식 사회과에

  • 사회과의 정체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 사회과는 민주 사회의 본질적 특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관한 요소로부터 목표를 추출하고, 사회 과학과 그 밖의 분야로부터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학습하게 하는 교과이다.2) 사회과 교육의 개념 (cf) 사회 과학은 사회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사회 과학에는 정치학, 경제학, 법률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역사학, 지리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사회과 교육은 사회 과학과 사

  • [법과사회] 교과서분석
  •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 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민주시민이란 규범을 준수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지적인 사회 행위자를 의미한다. 사회과 교육은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에 더하여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