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사범-장애통합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당위성, 혜택, 질적 요소, 방해요인 및 해결방안, 사회적 통합, 일반 유아의 장애 수용,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등이 수록되 있습니다.)
- 목차
-
◈ 목 차 ◈
▶ 서 론.....................................................3page
▶ 본 론......................................................4page
□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4page
Ⅰ.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해..........................................4page
1. 통합교육의 정의........................................4page
2. 장애유아통합교육의 현황..........................4page
Ⅱ.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5page
1. 법적 당위성..............................................5page
2. 사회-윤리적 당위성..................................6page
3. 교육-성과적 당위성..................................6page
Ⅲ.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6page
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6page
2. 일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7page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7page
4. 사회에 미치는 영향...................................8page
Ⅳ.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방해요인 및 해결방안...................8page
1. 관련 전문가의 책임의식............................8page
2. 교육과정 운영상의 차이............................8page
3. 교사의 자질...............................................9page
4. 관련 서비스 제공......................................9page
Ⅴ.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9page
1. 장애 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특성.......9page
2.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10page
□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13page
Ⅰ.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13page
1. 통합현장의 양면적 현상............................13page
2. 장애유아와 또래 문화...............................14page
3.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16page
Ⅱ. 일반 유아의 장애 수용...................................................16page
1. 장애유아 수용을 위한 환경구성................16page
2. 장애유아 수용을 위한 교수 활동..............16page
Ⅲ. 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 능력....................................16page
1. 사회-의사소통 능력의 정의..........................17page
2. 사회-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17page
Ⅳ.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활동........................17page
1. 학급 대상 중재: 환경 구성...........................17page
2. 자연적 중재..................................................18page
3. 사회적 통합 활동..........................................19page
4.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20page
□ 통합 환경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0page
Ⅰ. 장애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20page
1. 유아교육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특수교육의 추천의 실제20page
2. 유아교육과 유아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병합.21page
Ⅱ.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방법..............................................22page
1. 교수방법의 종류............................................22page
2. 교수방법의 적용............................................26page
▶ 결 론...............................................................28page
▶ 참고자료.....................................................................28page
- 본문내용
-
Ⅱ.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은 20~30년 전부터 사회복지나 교육성과의 측면에서 그 중요성과 당위성이 인정되어 왔다. 이에 비해서 일반 유아교육에서 장애 유아들을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은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야 그 중요성과 당위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많은 문헌들은 주로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 성과적인 세 가지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고 있다.
1. 법적 당위성
통합교육은 1975년 미국의 전장애아 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최소제한환경에서의 적절한 교육’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에 의해서 법적 근거가 주장되기 시작하였으며, 1986년 개정에 의해서 3~5세 장애 유아들에게도 동등한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1997년에 개정된 장애인 교육법에서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배치 결정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대신에 통합교육에 배치하지 않는 경우 그에 대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도록 규정함으로써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를 확고하게 하고 있다.
2. 사회-윤리적 당위성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Bricker, 1978).
(1)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2)분리교육이 장애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3)통합교육은 기존의 교육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로의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동향 및 과제 / 이소현[1997]
․ 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 / 유수옥[1998]
등의 여러 참고서적(본문내용참조)
자료평가
- 세부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음.
- mej10***
(2011.05.25 19:46: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