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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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
(1)교육실습의 개념
(2)교육실습의 목적
2.2 한국 교육실습의 시기, 절차, 내용, 효과면 비교
(1)교육대학교 교육실습
(2)사범대학교 교육실습
(3)교원대학교 교육실습
2.3 타국의 교육실습
(1)미국
(2)영국
(3)프랑스
(4)독일
(5)국가별 비교
3. 연구 조사 방법
4. 연구 조사 분석
4.1 인터뷰 분석(+교사가 바라본 교육 실습 추가 인터뷰)
(1)교사인터뷰
(2)교육실습을 경험한 학생 인터뷰
4.2 설문 조사 분석(+기존 설문 조사를 내용과 절차로 분류)
(1)절차적 측면
(2)내용적 측면
4.3 선행연구 설문 분석(+교육 실습 전후의 가치관 변화로 효과 분석)
(1)절차적 측면
(2)내용적 측면
(3)효과적 측면
4.4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1)시기적 측면 - 실습기간 부족
(2)절차적 측면 - 실습 현장의 협조 미약
(3)내용적 측면 - 교육 이론과 현장의 괴리
5. 교육실습의 개선방향
*교육실습 커리큘럼 짜기
본문내용
(3)프랑스6)
1)양성 체제
-1990년 대 이후 IUFM을 설치하여 독자적인 교원 양성 기관으로 운영 중임
프랑스의 교사 양성 과정을 주관하는 기관 3년간 학사학위 이수 후 졸업장을 받은 후 자신이 원하는 IUFM을 들어가 2년간의 양성교육과정을 이수. IUFM 2년차 교육은 임용고사에 합격한 모든 교직 희망자들에게 의무적인 과정임
2)교육실습
-IUFM 2년차에 실습 교사 신분으로 실습을 받음 교육실습은 150~200시간 참관 실습은 25~40시간.
-현장책임연수는 중등학교 수습교사의 경우 주당 4-6시간씩 전체 학년도 동안 계속되는 연수 참여해야 함.
-한 학급 또는 여러 학급의 책임을 맡고 교과 교육과정의 시행과 학생평가에 책임을 갖는다.
-교육 활동조직, 학문적 지식과 강의 준비 능력 개인별 집단별 다양한 교육 상황에서의 장애해결 및 대처 능력 학생지도의 효율성과 방법론적인 도움, 교육체제에 대한 이해 능력 교육공학 기재 사용 능력 등을 함양한다.
-학급운영 위원회에 참가하며 학부모들과 접촉. 교육자문교사의 지도를 받음

(4)독일6)
1)양성체제


2)교육실습
-1차 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매해 5월 1일과 11월 1일에 수습교사활동을 시작할 수 있음.
-수습 교사의 임무는 수습활동학교에 근무하면서 연구세미나에 참여하는 것.
-활동학교에서 임무 수행: 기본 계획에 근거하여 교과서와 다른 교수자료들의 분석 및 제작. 이를 토대로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 계획의 정당성을 문서로 설명. 수업 계획을 상황에 맞게 실현, 실행한 수업을 평가. 등
-수습교사의 활동 기간은 24개월 3개월의 입문단계(수습교사가 교직에 통합되는데 도움을 줌) 6개월의 심화 단계(교사로서의 경험공간을 확장하며 보다 심화된 역할을 익혀 감) 12개월의 집중 단계 (주당 12시간까지 수업을 담당하며 수업활동 보고서 작성) 3개월의 2차 시험 준비 단계로 구분.
(권오현·김정용;2002)

(5) 국가별 비교 표

항목
국가
시기 및 기간
내용 및 특징
효과
미국
마지막 1학기 실시(최소 8주 이상)
-교육 실습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기간 또한 늘리는 추세
-교육실습을 하기 전에 100시간 정도 고교학생과의 접촉을 갖도록 권장
-점차 실습의 기간과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면서 학교 현장 위주의 교육을 통해 예비 교사들의 실전 능력 극대화
-100시간의 사전 고교 학생 접촉을 권장함으로써, 적응에 도움을 줌
영국
B.Ed(14-18주)
PGEA(10-12주, 전체 과정의 50~60% 차지)
-실습과 대학교 수업이 번갈아 가며 반복됨
-한 시기에 집중적인실습보다 이론과 병행함으로써, 이론의적응력을 높혀 교육 효과 높임
프랑스
1년의 교육실습(IUFM 기간 중)
-학급운영 위원회에 참가하며 학부모들과 접촉. 교육자문교사의 지도를 받음
-한 학급 또는 여러 학급의 책임을 맡고 교과 교육과정의 시행과 학생평가에 책임을 가짐
-1년이라는 긴 기간의 실습을 통해 예비 교사들이 실제 교수 능력을 키울 수 있음
-잠시 왔다가서 한 교실에 영향력이 거의 없는 시스템이 아닌, 학급의 책임을 맡음으로써,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교육 실습을 유도해낼 수 있음.

독일
2년의 교육실습(1차 시험 합격 후)
-3개월의 입문단계-> 6개월의 심화 단계-> 12개월의 집중 단계-> 3개월의 2차 시험 준비 단계
-2년이라는 긴 기간의 실습을 통해 예비 교사들이 실제 교수 능력을 키울 수 있음
-체계적으로 실습 단계를 나눔으로써, 효율적인 교육 가능.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하나(2008), 경험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이 교직선택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이경희(2006).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 분석. 교육발전연구, 22(1), 117-152.
이은호(2003), 중학교 교생실습 중 지도교사의 인식과 교실 분위기,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교원교육학회(2001),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서울교육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nue.ac.kr/campuslife/menu04_s2_03.jsp)
오후진(2004) “교사 양성을 위한 미국의 교사 자격제도(일리노이스주와 조지아주)” Report of science education vol. 35, 95-110.
고경석 외 6인(2002)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미래형 모델 개발을 위한 외국 교사교육과정의 관찰과 탐색” 한국교사교육학회, 5-31.
김미연(2004) “효율적인 교사양성을 위한 한국과 외국의 중등교사교육제도 비교·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권오현·김정용(2002) “독일의 중등교사 양성 및 재교육 제도 연구”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7-37.
박은혜(1996), 반성적 사고와 유아 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4-192
손천택(2002), 체육교사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2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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