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정의 및 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사회교육] 초등학교 `일반사회-경제` 대안적 수업 구성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1. 사회의 정의
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
(2) 사회학의 분류
3. 사회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
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2) 사회구조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3) 사회제도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4) 사회문제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5) 사회변동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Ⅲ. 종합 및 결론
1. 종합 분석
2. 종합 해석
3. 비판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사회의 정의
사회학에 대해 논의하기 앞서 사회학이란 ‘사회에 대해 연구 학문’이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 社會, society) 라는 말은 오늘날 ‘봉건사회’, ‘지역사회’, ‘국제사회’등 여기저기에 일반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 핵심적 의미는 ‘사람들이 모여서 어울림’, 그리고 ‘사람들이 어울리는 모임’이라는데 에 있었다. 그러니까 그것은 사교 , 모임, 결사, 회, 회사, 사회 등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고, 그런 사교와 모임들이 실제적인 형상으로 활발히 나타난 데에서 사회라는 용어도 생겨나게 되었다.
사회란 자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내의 구성원, 즉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들의 삶을 영위하고 서로 영향을 주며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 본 후 사회를 정의 해보면 사회란 개인들의 조직화된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 간의 지속성 있는 결속과 상호의존성을 유지하면서 고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조직 형태이다.
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
인간은 고립되어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집단적 존재이다. 우리들은 집단생활을 통하여 비로소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타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집단 및 사회생활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사회학적 연구의 초점은 당연히 개인이 아닌 집단에 주어지기 마련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학은 어느 한 개인의 행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과정 속에서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의미를 갖게 되며, 또한 어떠한 외부의 힘에 의하여 통제되고, 변화하게 되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행위, 사회관계에 따른 상호작용, 집단 및 사회구조와 변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의 연구대상은 인간의 인격이나 인물이 아니라 사회관계에서 일어나는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와 사회구조적 특징 및 구조적 변동에 관한 것이다.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란 일상적인 행위로 어떤 규칙성을 가진 경우를 말한다. 그러므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대중문화, 사회 불평등, 세계화 등으로 인한 사회현상이 사회학적 연구의 주된 관심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사회학은 궁극적으로 인간과 그들이 구성하는 집단, 즉 사회와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학의 분류
- 참고문헌
-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 연구James A. Bank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 상 준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분석과 수업기법, 수업모형 및 평가방법정 병 기 배 영 사
사회학 입문 D. Light / S. Keller한울 출판사 새로운 사회학 강의 한국 산업사회 연구회미래사
새로운 사회학의 이해 셔만 / 우드나남 출판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한 면 희 교육과학사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민 경 배 퇴 설 당
초등사회과교육박 인 현교육과학사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 경 수학문사
현대 사회학의 이론전 경 갑한길사
현대 사회학의 이해 윤 근 섭 / 김 영 기 外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