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사회의 정의
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
(2) 사회학의 분류
3. 사회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
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2) 사회구조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3) 사회제도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4) 사회문제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5) 사회변동
① 교과서 내용 분석
② 분석 및 논의


Ⅲ. 종합 및 결론
1. 종합 분석
2. 종합 해석
3. 비판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회의 정의

사회학에 대해 논의하기 앞서 사회학이란 ‘사회에 대해 연구 학문’이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 社會, society) 라는 말은 오늘날 ‘봉건사회’, ‘지역사회’, ‘국제사회’등 여기저기에 일반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 핵심적 의미는 ‘사람들이 모여서 어울림’, 그리고 ‘사람들이 어울리는 모임’이라는데 에 있었다. 그러니까 그것은 사교 , 모임, 결사, 회, 회사, 사회 등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고, 그런 사교와 모임들이 실제적인 형상으로 활발히 나타난 데에서 사회라는 용어도 생겨나게 되었다.
사회란 자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내의 구성원, 즉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들의 삶을 영위하고 서로 영향을 주며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 본 후 사회를 정의 해보면 사회란 개인들의 조직화된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 간의 지속성 있는 결속과 상호의존성을 유지하면서 고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조직 형태이다.

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

인간은 고립되어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집단적 존재이다. 우리들은 집단생활을 통하여 비로소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타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집단 및 사회생활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사회학적 연구의 초점은 당연히 개인이 아닌 집단에 주어지기 마련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학은 어느 한 개인의 행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과정 속에서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의미를 갖게 되며, 또한 어떠한 외부의 힘에 의하여 통제되고, 변화하게 되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행위, 사회관계에 따른 상호작용, 집단 및 사회구조와 변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의 연구대상은 인간의 인격이나 인물이 아니라 사회관계에서 일어나는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와 사회구조적 특징 및 구조적 변동에 관한 것이다.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란 일상적인 행위로 어떤 규칙성을 가진 경우를 말한다. 그러므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대중문화, 사회 불평등, 세계화 등으로 인한 사회현상이 사회학적 연구의 주된 관심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사회학은 궁극적으로 인간과 그들이 구성하는 집단, 즉 사회와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사회학의 분류
참고문헌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 연구James A. Bank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 상 준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분석과 수업기법, 수업모형 및 평가방법정 병 기 배 영 사
사회학 입문 D. Light / S. Keller한울 출판사 새로운 사회학 강의 한국 산업사회 연구회미래사
새로운 사회학의 이해 셔만 / 우드나남 출판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한 면 희 교육과학사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민 경 배 퇴 설 당
초등사회과교육박 인 현교육과학사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 경 수학문사
현대 사회학의 이론전 경 갑한길사
현대 사회학의 이해 윤 근 섭 / 김 영 기 外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해결 학습모형의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관련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과 기능, 가치관, 태도를 함양하도록 하는 활동이 요구된다 전숙자,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2006.. 이를 통해 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시대에 부응하는 합리적 사고를 습득하고 적극적 참여 자세를 내면화하는 민주적 태도를 배양하도록 지도한다. 3. 단원의 목표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6.가. 지식․이해 영역① 정보화

  • 교육학 사회과 교육 중등 교과서 비교
  •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중앙교육진흥원)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분석
  •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Ⅱ. 역사 교육과정의 분석**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제 3차~제 4차 교육 과정 : 사회과 국사교육 목표 교과 목표와 학년 목표 분리☞ 초등학교는 제5차 교육과정부터, 중․고등학교는 제 6차 교육과정부터 국사교과 사회과 내에 통합. -> 국사 교육목표 사회과 목표 내에 통합. ☞ 통합 방법- 사회과 간학문적 통합 많이 사용.- 예) 교육적 형태로서의 통합 : 사회과의 개념, 방법, 절찰르 둘 이상의 내용영역에서 적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2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

  • 세계사 교재의 연구 동향 및 NIE와 세계사 교육
  • , 다소 식상해 있는 교과서위주의 집필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성의 교재를 접해 봄으로써 학습자에게 동기유발의 효과를 줄 수 있는 교재라 본다.※참고문헌박윤숙, 역사신문 제작을 통한 역사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교육논총, 2003허 원, 제7차 교육과정의 세계사 교육과 세계사 교과서의 문제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2004신문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NIE의 이해와 실제, 허병두, 중앙 M&B, 1997한국 NIE 교육원, http://www.niecamp.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