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는말

2.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 요소
2.1 기존 교육평가의 문제점 및 부작용
2.2 새로운 학습이론의 등장
2.3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응

3. 수행 평가의 의의와 필요성
3.1 수행평가의 의미
3.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
3.3 수행평가의 필요성

4. 수행평가의 문제점
4.1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4.2 수행평가의 문제점의 구체적인 예시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5. 수행평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
5.1 수행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
5.2 수행평가의 실효성을 위한 구체적인 예시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6. 맺는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교원평가제에 대한 실시 여부가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평가와는 거리가 먼 것처럼만 보이던 교사들도 이제는 평가를 받아야 하는 시대 상황을 피할 갈 수는 없는 것이다. 이처럼 요즘 우리는 평가라는 단어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가란 형태야 어찌되어든 인간이 존재했던 시절부터 존재했던 것이고,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평가’란 원래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긴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 혹은 방법이나 절차 등의 옭고 그름, 선함과 악함, 아름다움과 추함, 우수함과 열등함, 좋고 나쁨, 그리고 그 수준이나 정도를 따지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행위는 평가 활동과 무관할 수 없다. 즉, 우리가 무슨 행동을 하든 그 행동은 거의 무한할 정도로 많은 선택들 중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정한 평가 과정을 거쳐서 선택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일정한 평가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그 과정이 모두 ‘교육적인 평가’ 혹은 ‘교육평가’의 과정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우리에게 다양한 종류의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평가하고자 하는 가치 중에서 어느 것에 더 가중치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가능하다(백순근, 2000). 이처럼 평가는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평가'라 하면 '선택형(객관식) 시험'을 연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우리가 너무나 선택형 시험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택형 시험은 교육의 총체적이고 본질적인 목표를 실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평가 방법이 바로 수행평가이다. 수행이란 ‘계획한 대로 해낸다’는 뜻으로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백순근, 2002). 현재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행평가가 어떠한 배경으로 등장하였으며, 수행평가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를 자세하게 살펴보려한다. 또한 수행평가가 실행됨에 있어 발생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도 아울러 함께 살펴봄으로서 선택형 검사의 대안으로서 부상하고 있는 수행평가의 적실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단행본과 논문
고완석, 『미술과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선택교과 학습
을 중심으로)』,2005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1997. 교육과학사
남명호 외, 『수행평가 - 이해와 적용』, 2000. 문음사
문충완,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 2003.
박도순 ․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1999, 문음사
백순근 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1998. 원미사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2000. 교육과학사
백순근,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2002. 교육과학사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2000. 학지사
성태제,『현대 교육 평가』, 2000. 학지사
허경철, 『수행평가 실시 현황과 그 인식』, 1999

2. 기타
경향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와 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과서편찬,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수행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1.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적 심리학3) 인지 발달 심리학2. 윤리학적 기초1) 덕의 윤리학2) 의무의 윤리학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특성1.

  • [교육평가] 수행평가
  • 교육평가발표-윤리와Art수행평가contents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2. 수행평가의 개념적 구분4. 수행평가의 개발 및 절차3. 수행평가의 정의,역사,특징5. 장단점 및 적용과 과제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평가방법의 세가지 특성-인지적 특성 : 대화, 구술, 지필검사,실험실습 -정의적 특성 : 자연관찰, 관찰기록, 면접,과찰점 검표, 자기서술, 질문지-심동적 특성 : 관찰에 의한 수행과정 평가,지필검사평가방법의 변화내용/구분전통적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

  • 무용교육에서의 수행평가
  •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선언적 혹은 결과의 지식만이 아니라 절차적 혹은 과정적 지식을 중시한다. 이 말은 개별 학습자의 소질이나 특성에 맞추어 그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하는 것이 된다. 그 예로서, 대안적인 평가, 참평가, 과정평가,수행평가가 적극적인 평가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수행평가는 체육교육분야에서도 이미

  • [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보고서 주제 :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 평가인가?서론 : 연구동기 제시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