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에서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9절 체육측정평가
1.무용교육에서 수행평가의 타당성
-무용이란?
단순한 신체적인 움직임이라기 보다는 다분히 심미적이며,
인간적인 예술로서 인간의 신체를 사용하고 그것의 표현적
도구가 인간의 신체이기 때문에 신체로서 정신을 표현하는
가장 인간적인 예술을 의미.
-무용영역의 평가활동
전통적 전문성 중심의 평가적 접근 방법에 의해 수행되며,
감식안, 문예 비평, 전문적 심의 모형 등이 활용되고 있다.
-무용학습의 궁극적인 목적
-무용교육에서의 무용은 성취된 무용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성
취될 때까지의 과정(process)을 말한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신체활동
을 통하여 학습자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그러나 Hayes의 무용평가의 미학적 원칙, Tuner의 무용평가의 원리,
Smith의 무용평가요소, 이희선의 즉흥적 표현의 평가표, 김화숙의 무용
작품의 창작능력 평가기준표 등은 결과에 대한 평가요소만을 제시하고
있어서 아쉬움이 있다.
-학습 :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단계적으로 축적해 가는 과정.
-학습자 : 지식이나 정보, 공식 등을 가장 많이 기억하고 재생산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
·옛날엔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져서 학생들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의
지는 무시 당하였지만, 최근 인지심리학자들을 중심으로 이 학습에 비
판이 일어나고 있다.
·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들에
게 가르치고 학생들은 습득한 지식을 나중에 다시 기억하거나 재생산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인지심리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선언적 혹은 결과의 지식
만이 아니라 절차적 혹은 과정적 지식을 중시한다. 이 말은 개별 학습
자의 소질이나 특성에 맞추어 그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고 격려하는 것이 된다. 그 예로서, 대안적인 평가, 참평가, 과정평가,
수행평가가 적극적인 평가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체육교육분야에서도 이미 소개된 바 있으며, 실제로 많은
학교 현장에서 체육교사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수행평가가 교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확산·적용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수행평가가 무용교육에
서 평가의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용교육에서
수행평가의 타당성 확보방안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교육평가 레포트
  • 공업교육 평가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공업 교육 평가의 특징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교육평가의 종류와 갖추어야 할 조건1. 공업 교육 평가의 특징① 기능과 수행능력의 평가를 중시② 평가내용의 다양성③ 학습의 결과와 과정의 평가를 중요시④ 평가 장면의 다양성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2.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① 교육관② 검사관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인본주의적 교육관기본가

  • 공업교육의 평가
  • 공업교육의 평가차 례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Ⅱ. 공업교육의 영역별 평가Ⅲ. 국가 기술 자격 제도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1.공업교육 평가의 특징가. 기능과 수행능력의 평가를 중시나. 평가내용의 다양성 다. 학습결과와 과정의 평가 중요시라. 평가장면의 다양성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2.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가. 교육관의 평가관1) 선발적 교육관2) 발달적 교육관3) 인본주의적 교육관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

  • [교육사회] 한국 공교육 위기론, 발전방향 및 과제
  • 교육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2) 공교육 위기의 양상공교육 위기의 양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 저하, 공교육을 압도하고 있는 범람하는 과외 현상, 학업성취의 하락 등 여러 가지이다. 한재갑은 공교육 위기의 실상을 교수학습지도 측면과 생활지도 측면, 교원의 사기 저하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기도 하였다. 국민의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학입시제도 개선, 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수행 평가 등의

  • 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목표,내용, 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가치,현황, 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표현활동,수업방향,수업성과
  •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목표와 내용학교는 인위적인 사회집단이며 교육집단이고 조직체이다. 학교에서 무용은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해 보는 활동의 장이어야 하며 전인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성 발달에 기여하여야 한다. 학교에서 무용을 가르치는 이유를 여러 학자들은 창의력 개발과 함께 창조적인 인간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학교무용은 모든 이를 위한 것으로 특별한 체격이나 재능을 지닌 이들만의 것이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베일에 싸인 자폐증의 중재치료(동물매개, 무용, 아바타, 약물 및 대체)
  • 평가에서 약 8개월간의 언어연령이 투여전보다 발달되었다는 보고를 하였다. 또한, Aricept는 장기 복용 시에도 굉장히 안전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물로 알려져 있다. 10.문제아, 생선기름으로 치료한다.참고 및 인용 저서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yrshin60/17290398, 뉴욕에서 불어오는 향기http://drchoi.pe.kr/aboutaut-0.htm, 자폐증의 대하여 http://www.joyplace.org, 기쁨터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11002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