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Ⅱ.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1
1. 수행평가의 정의 1
2. 수행평가의 특징 2
3. 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3
4. 수행평가의 장점 및 단점 3
1) 장점 3
2) 단점 4
Ⅲ.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실태와 원인 5
1.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실태 5
2.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5
1) 학교 내에서의 문제 6
2) 가정에서의 문제 6
3) 사회적인 문제 6
3.우리나라 수행평가 문제점의 원인 7
Ⅳ. 수행평가 개선 방안 7
1. 각 수행평가 주체의 역할 7
1) 학생 8
2) 교사 8
3) 교육부 9
2.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9
1) 효율적인 평가 도구 10
2)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도구 10
Ⅴ. 결론 10
참고문헌 12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정보화·다원화라는 문명사적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지식과 가치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교육계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단순히 기억, 재생하는 능력보다 점차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경험했던 평가방식들을 한번 돌아보자.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일정한 점수를 기준으로만 아이들을 평가하고, 획일적인 학습을 강요함으로써 개성이 없는 아이들을 양성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러한 학생들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수행평가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객관식, 선다형 지필검사가 실질적인 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고 보고, 서양으로부터 도입된 하나의 처방책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수행평가는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 것일까? 또한 그러한 처방책이 우리나라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인가?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수행평가의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와 원인, 개선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우리나라의 수행평가의 상태를 진단하고 보다 나은 개선방향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먼저 수행평가의 정의와 특징,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장·단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석문주 외. 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서울: 교육과학사
박정민. 2006. 『중학생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수행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홍정숙. 1999. 『수행평가 100% 이렇게 한다』. 서울: 교육과학사
조한무. 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서울: 교육과학사
권이종. 1999. 『‘99 년도 제 5차 교육개혁대토론회, 수행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성태제 외. 2007. 『최신 교육학 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