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르네상스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르네상스사상에 관해 자세하면서도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르네상스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르네상스사상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르네상스 사상
2) 고대부터 르네상스까지의 철학과 수사학
(1) 고전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르네상스란 영어의 의미는 근래 학자들 사이에서 끝없는 논쟁의 한 주제가 되어왔다. 그들은 그것의 가치, 특징적 성격, 시간적 경계, 역사적 시대의 존재 자체 등을 토론 해 왔다.
“르네상스”를, 그 시대 혹은 그 전.후 시대의 특징이나 장점에 대한 어떤 선입견 없이, 대개 1300년부터 1600년에 이르는 서구 역사상의 시기로 이해하려 한다. 르네상스 는 대단히 복잡하며 중세나 다른 시대와 동일하게 다수의 연대적, 지역적, 사회적 상이성을 갖는다. 이탈리아와 북구간의 문화적 차이가 르네상스에 비해 중세 동안에는 현저하지 않았던 반면 15세기의 이탈리아는 저지대와 함께 이전에 누리지 못한 지적 중심지의 위치를 서구에서 누렸다. 반면, 프랑스의 주세에 비추어 인식할 경우 15세기의 르네상스는 일부 사가들에게는 유럽의 재생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중세 이탈리아에 비추어 볼 경우 그것은 분명히 이탈리아의 재생으로 나타난다.
“르네상스”의 고전에 대한 태도는 중세의 특징을 물려받은 것이되, 근대의 고전주의의 그것과는 물론 초기 및 후기 중세의 그것과도 상이했다. 르네상스의 학자들은 고대의 모든 것에 대한 자신들의 열정에, 그리고 고대의 학문과 문학을 모방하고 부활시키려는 의식적 계획에 이끌리어 고대 문학에 관해 중세 초기나 근대의 학도들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 다음 본론에서 르네상스의 사상과 시대별로 르네상스의 사상이 어떻게 변하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르네상스 사상
비잔틴과 소구의 플라톤주의의 역사는 중요한 주제이고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여 그것의 여러 측면은 아직 충분히 고찰되지 못했다. 비잔틴과 이탈리아의 중요한 플라톤주의 학자들에 관한 곳이 최근에 다수 등장하였으나 그 시기의 지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몇몇 인물들은 비교적 알려져 있지 않은 형편에있다. 르네상스기의 플라톤 철학의 발전을 파악하려면 고대 로마와 라틴의 중세로 되돌아가야 한다.플라톤의 {타마이오스} 일부도 키케로의 일부 철학적 저작에서 플라톤적 신플라톤주의 적 영향의 흔적이 발견된다.
- 참고문헌
-
- 시오노나나미,김성희역 /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 한결사 / 2001
- 폴 존스,한은경역 / 르네상스 / 을유문화사 / 2003
- 리처드스템프,정지인역 / 르네상스의 비밀 / 생각의나무 / 2007
- 김용운 / 한민족르네상스 / 한문화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