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적 신관 폴 틸리히 디트리히 본회퍼 존 로빈슨의 신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무신론적 신관
- 폴 틸리히, 디트리히 본회퍼, 존 로빈슨의 신학을 중심으로-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몸 말
1. 하나님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탐구
2. 유신론의 종말 - 존 로빈슨의 문제제기
3. 존재와 비존재 고찰을 통한 신 이해 - 폴 틸리히의 신관
4. 세상적이고 힘없는 하나님 - 본회퍼의 하나님 이해
Ⅲ. 나가며
Ⅰ. 들어가며
현대는 무엇보다 ‘인간’이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그 어떤 구조나 사상, 기술, 정치, 등의 것도 ‘인간주의’에 위배된다면 정당성을 획득하기 어렵게 되었다. 서양사를 보면, 르네상스 운동에 와서야 인간의 이성이 고개를 들게 된다. 그때부터 철학이 차지하는 범주가 신학보다 광범위해졌다. 19세기 계몽주의에 와서는 급기야 신학에서도 ‘인간’의 중요성을 극대화하기 시작한다. 20세기에야 비로소 극대화된 인간이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자취를 감추면서 실존주의 신학이 대두된다. 이른바 신학이 철학을 뒤쫓는 시대에 다다른 것이다. 역으로 말하면 이제 신학은 당시의 사회와 상황을 반영해야 하는 속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시대를 반영하지 못하는 신학은 추상적이며 탁상공론에 머물게 되는 비판을 면할 수가 없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도 폴 틸리히(1886-1965), 디트리히 본회퍼(1906-1945)와 존 로빈슨의 무신론적 신관으로서, 이는 19-20세기의 비슷한 시기와 비슷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형성된 사상이었다. 이들은 세계대전 전후에 나타난 실존주의적 신관, 무신론적 신관을 대표하는 신학자들로서, 하나님 죽음의 신학(死神神學)을 태동하게 한 신학자들이었다. 전통적인 신관은 현대인간에게 더 이상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는 전제 아래, 인간의 밖에 초월적으로 존재하며 인간의 위에서 지배하고, 군림하는 신관을 부정하였으며 새롭게 그들의 신관을 솔직하게 구축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삶을 희생하였다. 더 이상의 책상에서 하는 신학이 아닌, 삶으로, 전존재로, 실존으로 신학 함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이들을 통해 전통 속에서 자신들의 사상의 변증법을 알아봄으로써 현대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신관에 의미를 부여하는 통찰을 발견하도록 한다.
Ⅱ. 몸 말
1. 하나님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탐구
하나님의 문제는 신학의 중심에 놓여있다. 하나님에 대한 책들이 계속해서 출간되고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면 다시 하나님의 문제의 윤곽이 수정되는 것을 볼 때, “하나님에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이미지는 ‘애매모호’성일 것이다. 본질상 하나님은 완전히 통찰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유발해 낸 생동력과 상상력이 가능하다.” 우드야드, 현대신학자들의 하나님 이해, 대한기독교서회, 1985, p.6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 이해에 대한 다양한 접근조차 현대인간에게 외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풍조는 신학에 심각한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다. 우드야드에 의하면 “현대의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문제가 제기되지도 않고 이를 뒷받침해주지도 않는 척박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신학 해야 한다” Ibid, p.14
고 말한다. 이것은 역설적으로 말하면 전통에 근거한, 전통의 보호 속에서 존재하는 신학은 신학을 향한 현대의 문제제기에 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근거와 새로운 전제에서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발전이 없다는 것이다.
“현대의 하나님 문제에 대한 질문은 하나님의 의미, 하나님에 대한 사고구조의 범주를 문제삼는다. 범주의 차이가 있을 때에는 공동의 기반 위에 설 수 없다.” Langdon B. Gilkey, Nameing the Whirlwind: The Renewal of God-Language, The Bobbs-Meil Company. Inc. 1969, p.12-20 재인용
이러한 전제, 그리고 신학이 세속적 영역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는 한, 신학은 ‘초월의 확신’, ‘유신론적 확신’의 틀 속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확신은 본질상 현대 감각과 거리가 멀며, 자기 폐쇄적, 자기 충족적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시대는 초자연적인 것들보다는 삶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에 근본적으로 관심 갖는 시대이다.” Kenneth Cauthen, Science, Secularization, and God, Abingdon Press, 1969, p.32 재인용
현대인은 실재가 절대적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으며 오히려 변화, 과정, 상대로 이해한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결정자, 창조자, 경험자로 이해할 수밖에 없고, 신을 생각한다 하더라도 가치, 타당성의 맥락에서보다 신의 의미, 상징으로 접근하다. 이러한 분위기, 즉 인간 중심 정신(혹은 세속정신)의 대두는 전통적인 종교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종교와 동일선상 선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