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중국은 왜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Why not" question의 등장배경
2. 우수했던 중국의 과학문명
1) 수학
2)천문학 : 천문, 역법
3) 물리학 : 광학, 음향학, 자기학
3. “Why Not” question에 대한 대답들(조셉 니덤을 중심으로)
1) 조셉 니덤에 관하여
2) "Why Not" question에 대한 니덤의 접근
3) Why Not 질문의 답변을 위해 분석한 요인들
4. “Why not" question과 관계된 문제점들
(1) 대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정한 전제의 문제 : 보편과학이란 존재하는가?
(2) "Why not" question 자체의 논리적 문제들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 “Why not" question의 등장배경
과학사를 공부하게 되면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주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과학혁명’이란 주제다. 물론 토머스 쿤처럼 과학혁명을 과학사에서 순환적으로 되풀이 되는 대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과학혁명은 근대과학의 수립을 위해 필요한 하나의 과학사적 결절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근대사 교수 H.버터필드가 그의 저서 《근대과학의 탄생 The Origins of Modern Science》(1946)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서양사 서술방법으로는, 전통적으로 '근대'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의해서 구분 지어졌지만, 전후 비서양 제국의 독립 및 흥륭(興隆)과 더불어, 이상과 같은 서양 중심적인 사상으로 세계사의 시대구분을 하는 데 대한 부적절성을 알게 된 버터필드는 비서양권에서도 받아들여질 수 있는 근대과학의 보편성에 주목하고, 과학혁명으로써 '근대'를 구분할 것을 제창하였다. 네이버, 「과학혁명」, ꡔ네이버백과사전ꡕ, (http://100.naver.com/100.php?id=17597, 2005년 5월 30일).
이러한 과학혁명의 특징은 생각하는 방법의 변화로 정리할 수 있다. 즉 가설을 세우고 그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행하는 방식으로, 과학을 연구하고 자연현상을 감지하는 방법이 변화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학혁명을 공부하다 보면 드는 의문이 있다. 그것은 과연 과학혁명이 동양에도 존재했는가 하는 점이다. 이러한 질문은 다시 ‘중국에서는 과학 혁명이 존재하였는가?’라는 질문으로 환언될 수 있다. 당시 동양의 국가들이 소유한 과학의 대부분은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것이었고 따라서 그들의 과학발전과정은 중국의 과학발전과정을 답습하는 정도였다고 판단되어지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질문은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에 중국인들에 의해 가장 먼저 제기되었다. 당시는 중국이 서양 세력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던 때였다. 이 시기의 중국인들은 그러한 사태가 서양이 가진, 과학과 기술의 성공적인 발전(중국인 자신들은 발전시키지 못한, 아니 최소한 ‘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키지 못한)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식은 중국인 자신들에게 과학과 기술이 어째서 중국에서는 발전하지 않았나 묻게 했다. 몇몇의 사람은 심지어 상당히 과격한 형태로 이런 질문을 던졌다. '풍 유란' 같은 사람을 예로
자료평가
- 정말 잘 쓰셨습니다
- lovemiz***
(2005.12.13 07:19: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