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교육론] 국어 모음 체계, 모음조화 설명과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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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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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1. 본고가 갖는 의의 및 의도
2.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교육의 필요성
3. 연구 방법 및 교수방안의 대상
Ⅱ. 모음 체계 들여다보기
Ⅲ. 모음조화 들여다보기
Ⅳ.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방안
Ⅴ.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본고가 갖는 의의 및 의도
언어의 역사성과 개방성은 언어가 갖는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인류가 수 만년에 걸쳐 진화하고 다원화된 삶을 살게 되는 과정의 바로 그 옆에 항상 언어가 존재했고 인간의 무한한 창조력에 힘입어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국어의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논의에 앞서 이렇게 거창하게 운을 떼는 이유는 언어가 갖는 거대한 역사성과 개방성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모음과 모음조화에도 내재해있고 본고는 그러한 언어의 특성을 위주로 각 주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해 본 후,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쉽고 다양한 교수방안에 대해 생각해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하의 논의에서 본고는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그들의 역사성과 개방성에 주목하여 시대별· 지역별 양상에 대해 연구하며,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모음과 관련된 학생들에게 더 쉽고 재미있으며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국어 지식 교수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2.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교육의 필요성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과 모음체계 및 모음조화 연구의 필요성은 그 성질이 맞닿아 있는 문제로, 그간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국어 교육 연구의 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국어지식 특히 그에 속하는 영역인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연구와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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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해. 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이진호. 국어 음운론 강의. 삼경문화사. 2005.
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2003
김혜영.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음운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곽충구.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국립국어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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