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우성 박용만,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독립운동가 고루 이극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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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Ⅱ.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Ⅲ.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Ⅳ.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Ⅴ. 독립운동가 우성 박용만
1. 의형에게 버림받고 동지에게 죽임당한 무장투쟁론자
2. 계몽운동으로 내디딘 고난찬 독립운동의 첫 발
3. 해외 최초의 한인군사학교를 창설하여 무장투쟁의 기치를 올리다
4. 무형국가(임시정부) 건설론을 주창한 민족주의자
5. ‘단산’섬의 대조선 국민군단장
6. 미대륙의 풍운아, 만주대륙에서 동포의 손에 쓰러지다

Ⅵ.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Ⅶ. 독립운동가 고루 이극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도산의 사상과 행적은 민족계몽과 민족성의 향상을 통한 실력배양에 걸쳐 있었음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따라서 교육은 그의 목적하는 바 실력배양론의 핵심을 이루는 사업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교육목표의 정점에 자아혁신가 자기개조를 통한 민족혁신과 민족개조를 두고 민중계몽과 학교사업으로서 이를 점진적으로 추구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에 있어서 학교사업과 민중계몽사업은 한가지의 목표에 대한 동일한 성격의 사업에 불과하였다.
그의 점진적 힘의 배양논리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면에 걸친 서구적 근대화론이 알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출발점은 어디까지나 자기수양과 자기개조에서 비롯되며, 먼저 건전한 인격과 일인일기(一人一技)의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민주적인 사회적 능력과 상부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밝고 사랑이 넘치는 사회, 참(誠)된 사회, 단합되고 근면하고 실용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사회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 같은 관점에서 그는 당장의 무력적 투쟁보다는 패배의식과 기성사회의 불합리한 모랄에 이미 깊이 물들어 있는 자아(自我)의 완전한 개조로부터 출발해야 된다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단합된 힘을 통하여 조국의 광복을 쟁취하고 선진국가에 맞먹는 문화국가를 건설해야 된다는 것이 그의 힘의 철학의 개요이다.




≪ … 중 략 … ≫




Ⅱ.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1월 9일 일본의 각 신문은 경시청의 발표를 받아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었다.

범인은 경시청 경시 이시모리 이사오(石森勳夫)․순사 혼다 쓰네요시(本田恒義)․순사 야마시다 소헤이(山下宗平)․가와이 헌병상등병(河合憲兵上等兵)․우찌다 헌병군조(內田軍曹)등이 체포하고 경시청에 인치하여 목하 취조중인데, 그 성명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국가보훈처(2010), 독립군 지도자 백야(白冶) 김좌진(金佐鎭)장군, 현대사회연구소
- 김창수(2002), 한인애국단과 이봉창의거,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박영실(2003), 이범석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달우(2010), 유관순 열사 애국정신의 기저와 교육적 의의, 한국교육철학회
- 이준식(2010), 도산 안창호와 사회주의, 도산학회
- 조규태(2005), 박용만의 중국에서의 민족운동, 한국민족운동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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