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언어의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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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1. 광고언어란
2. 광고언어 사용의 기준

III. 광고언어의 문제점
1. 형식적인 측면
1-1. 발음
1-2. 단어의 사용
1-3. 문장의 사용
2. 내용적인 측면
2-1. 외설적인 표현
2-2. 성차별 표현

I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 방송법을 보면 방송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 통신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현대는 바로 이 ‘방송’이라는 대중매체가 지배하고 있는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사람들의 생활 전반을 이루고 있다. 싫던 좋던 우리는 어디에서나 방송을 접하게 되고 그 방송을 통해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더구나 21세기가 들어서면서 산업기술의 발전에 의해 위성통신, 케이블 텔레비전, 문자다중방송 등 각종 방송매체가 다양하게 발전함으로써 그 영향력은 갈수록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런 막강한 방송의 영향력에 비례해서 여러 가지 역기능의 문제 또한 심각해지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방송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문제이다. 방송매체는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고 특정한 이미지를 우리의 머리에 심어 주려한다. 이런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방송매체의 전달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언어이다. 방송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비판적인 여론 속에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방송 심의 규정에도 방송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방송은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에 이바지하며 고운 말을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다.
하지만 실제로 방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방송언어 중에서도 텔레비전은 어린 아이부터 청소년까지 그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고 이제 막 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바르지 않는 언어와 또래에서 쓰는 비어, 속어 등을 사용하는 빈도가 잦고 또한 이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텔레비전이 국어를 오염시키는 주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완석.「방송 언어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
박정식.「광고론」
이주행.「방송화법」
이주행.「표준 한국어 발음 사전」
이주행.「광고 방송 언어에 관한 조사 연구」
이현우.「광고슬로건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구」
정경구.「방송언어에 대한 언어학적 연구」
최용기.「비속한 표현과 비표준어의 사용」
최지숙.「광고언어의 문제점」
최진근.「한국 방송언어의 연구」
한국방송법. 제1장 제2호 1항. 법률 제 3978호. 1987.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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