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교육론] 광고언어의 어휘 체계 분석 및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언어의 개념
2. 광고언어의 어휘체계 분석
3. 활동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어휘와 관련하여 주제를 찾던 중 ‘광고언어’를 주제로 한 논문들을 재미있게 읽었다. 다른 논문들에 비해 다양한 예시가 함께 제시되어 있고, 광고언어를 활용한 국어수업을 직접 해본 적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수업을 했을 때도 느꼈지만 광고언어라는 매체언어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방송광고언어는 학생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수업을 함으로써 국어어휘 체계를 습득하는 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제까지 문법 교육은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위주의 학습이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문법 교육의 내용은 국어의 구조나 체계에만 그 영역을 한정하지 않고, 일탈문의 적격성 등 맥락을 통한 의사소통 구조로 까지 확대하고 있다. 이설희, 문법 교육의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국어사용 기능 능력의 신장에 이바지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하고 있는 문법 과목에서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은 언어 현실의 반영이라는 측면이다.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속의 언어를 문법 교육의 재료로 삼는다면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다양한 대중 매체 중 광고에 나타나는 어휘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고유어, 한자어
참고문헌
김광해,『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
김희재,「방송광고어 분석」, 강남어문 Vol.9,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6.
이주행,「신문·잡지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 새국어생활 Vol.2, 국립국어연구원, 1992.
신연정,「광고 언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법’과목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김선희,「제7차 ‘문법’ 교과서의 매체 언어 활용 양상」,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양재옥,「광고 언어의 교육적 활용 방안 : 국어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이주행,「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7.
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 한글, 한글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분석 및 평가 12 ~ 18쪽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Ⅲ.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체계 및 교과서 쓰기 단원 내용1) 쓰기 단원의 내용 체계2) 중학교 교과서 쓰기 단원의 내용3) 쓰기 영역 내용 체계에 따른 교과서 분석4)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4. 쓰기의 교수 학습 방법의 지향점5. 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전략 Ⅲ. 결론Ⅰ. 서론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에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이란 다양한 언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표현하는 학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지도와 같다. 지도가 목적지를 정확히 안내해 주듯 설계도 역시 논술문을 제대로 쓸 수 있는 좌표가 되어 준다. 급우들과 토론도 효율적인 논술 공부 방법이다. 논술쓰기의 관건은 논점을 찾는 작업이고 토론이야말로 지름길이다. 많은 습작 역시 논술 실력을 효율적으로 높여준다. 논술은 결국은 글쓰기로 표현력이 필수적인 요소다. 지난해 좋은 성적으로 입학한 선배도 많은 습작으로 논술에서 수능 뒤집기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위의 예문에서 얼

  • [국어교과교육론] 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 국어교과교육론 7조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목 차Ⅰ. 국어 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1. 국어 지식 영역의 개념2. 국어 지식 영역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3. 국어 지식 영역의 변화4.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5.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6. 실제 국어 지식 영역 교육에서의 탐구 학습과 수행 평가 적용Ⅱ. 문학 교육 원리 및 방안1. 문학 교육의 개념과 성격2. 문학 교육의 목표3. 문학 교육의 동향 -문학교육과정의 변천을 중심으로 교수

  • [교재분석]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 4. 어휘,(1) 어휘의 체계
  •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4. 어휘, (1) 어휘의 체계 -- 목차 -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2. 문법 과목의 성격 및 특성 3. 교육 내용4. 어휘 단원의 특징 5.어휘 단원/ 교육에 대한 기존 분석6. 어휘 단원의 문제점 분석7. 교과서의 수정/보완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과목의 목표를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