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문화와성] TV광고속에 나타난 성- 분석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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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 매체로서의 TV
3. TV 광고 환경의 경쟁 심화
4. 성을 활용한 광고의 증대

본론 Ⅰ
1. Sex appeal AD
유형1 - 특정 혹은 전 신체부위의 부각
유형2 - 삽입 이미지의 사용
유형3 - 청각의 사용과 COPY들
sex appeal AD 비판
2. Gender appeal AD
유형1-gender로서의 남성
유형2-gender로서의 여성
Gender appeal AD 비판

본론 Ⅱ
Ⅱ - 1 NEW TREND의 등장
1. Sex code의 변화
a. 제 3의 성 등장
b. 남성의 성 상품화
2. Gender code의 변화
3. 그 외의 변화들
a. 키치 에로티시즘
b. 청소년의 성, 노인의 성
Ⅱ - 2 변화된 trend에 대한 비판

본론 Ⅲ 문제 제기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의 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현대의 4대 언론매체라 일컬어지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에서 원하지 않는 광고들을 접하게 되는 것에는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져 있다. 등교길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각종 홍보 포스터와 발에 밟히는 광고지들도 온통 광고 문구의 일색이다.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울리는 휴대폰의 광고문자는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힌다. 광고는 이미 문화의 일방적 수해자가 아닌, 한 사회의 문화를 창조하고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화의 주체자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성(性)'이 하나의 홍보 도구로서,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광고와 결합하고 있다. '성'은 인간의 본질적 영역을 형성한다. 따라서 광고가 인간의 성적 영역에 관여하고 있다함은, 이미 그것이 인간의 사고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그것이 긍정적으로 활용된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될 수도 있지만, 부정적으로 활용된다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미 광고가 우리의 일상생활이 된 상황에서 광고와 결합한 성이 어떠한 모습을 띄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함께, 그것이 현재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고,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논의는 이러한 문제제기에서 비롯된, 성과 광고의 결합 양상과 그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잠정적으로 합의된 이상적인 광고의 요건이 될 것이다.

1.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다. 미국 마케팅 협회는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여러가지 정의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광고는 기업이나 개인 · 단체가 상품 · 서비스 · 이념 · 신조 ·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글 · 그림 ·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되는데, 그 이유는 되도록이면 많은 대중의 관심을 끌어 그들의 목적을 보다 손쉽게 달성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의 전술적 측면을 광고소구라고 하고, 그것은 구체적으로 합리적 소구(Retion Appeals), 감정적 소구(Emotionals Appeals), 도덕적 소구(Moral Appeals)로 구분된다.

2. 광고의 매체로서의 TV
국제상공회의소가 제정한 광고매체는 신문 · 잡지 · 옥외광고 · 교통광고 · 극장 · 라디오 · 텔레비전 · 우송광고(DM) · 전시장 등으로 구분된다. 나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신문 · 잡지 · 라디오 · 텔레비전 등 네 가지 매체의 광고량이 전체의 70∼80%를 차지한다.
이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매체는 TV라고 할 수 있다(1999년 부문별 총광고비 기준, 1,492,122백만원으로 전체 광고비의 32.3% 차지). 광고비 만을 놓고 보면, 신문을 통한 광고비가 다소 많지만(1999년 부문별 총광고비 기준, 1,805,462백만원으로 전체
참고문헌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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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속의 여성 읽기, 김선남, 일진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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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평, 김광수, 한나래, 2000
한국광고판례법규총람, 이규현, 경인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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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심의제도의 현황과 개선책, 최윤식
성적소구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김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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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oricom.com/adinfo
http://www.tvcf.net
http://www.tvcf.co.kr
http://www.ngtv.co.kr
http://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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