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 3 월드확인 광고 카피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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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광고기획제작
공통 공통과제(1번부터 7번의 과제 중 택일하여 제출)
1.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2. TV와 Radio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3. 광고 카피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4. 특수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5.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하시오.
6. 인쇄광고 : 자유주제, 규격제한 없음. (온라인 제출시 PDF파일로 제출할 것)
7. CF광고: 30초 이내 (온라인 제출시 동영상 파일은 업로드가 안되므로 별도 제출할 것)

※ 1~5번까지의 과제는 A4용지 5장 내외(글자크기 10~12pt)로 작성할 것
.
※ 6, 7번(인쇄, CF광고) 과제 주의사항 필독
1. A4용지 2쪽 이상의 작품 설명서를 반드시 온라인에 제출.
2. 인쇄광고의 경우, PDF파일로 업로드 하되 파일 용량이 커서 온라인 제출이 어려우면 작품설명서만 업로드 후 작품을 우편 발송 할 것.
(※ 작품설명서와 인쇄광고가 파일형식이 달라 각각 업로드가 되지 않을 경우, PDF파일로 파일형식을 통일하여 한 파일로 업로드 할 것)
3. 인쇄/CF동영상광고 작품파일은 출력물(인쇄광고만), CD, USB 등의 형식으로 제출하며, 서울의 대학본부 학과사무실로 등기우편제출. (주소: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8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관 422호 미디어영상학과 강승구 교수 #110-791)
4. 우편 제출은 과제물 업로드 마감일로부터 7일 이내로 한정함
5. 1-7명까지 공동제출 가능. 공동제출시 동일한 작품을 온라인 상에 각자 업로드 시킬 것. 작품설명서에 공동 제출자의 명단을 반드시 기입할 것.
6. 지역 대학이 다른 팀이 공동 제작한 경우 반드시 팀원들의 학번, 성명 및 지역대학명을 제출할 것.
하고 싶은 말
광고기획제작 3, 광고 카피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목차

서론: 광고의 개념

본론
1, 광고언어로서의 카피
2, 헤드카피의 개념
3, 헤드카피의 유형분류
4, 메시지 이해도와 상징적 가치가 소비자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5. 광고태도

결론

참고문헌

목차
서론: 광고의 개념

본론
1, 광고언어로서의 카피
2, 헤드카피의 개념
3, 헤드카피의 유형분류
4, 메시지 이해도와 상징적 가치가 소비자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5. 광고태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광고의 개념

광고는 광고주가 자사의 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유료매체를 통한 특정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설득 과정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자사의 제품판매를 목적으로 소비자의 행동 혹은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행위로 이야기 될 수 있다(이두희,2002). 오늘날 광고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었을 정도로 매우 밀접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5대 매체(신문, 라디오, TV, 잡지, 인터넷(모바일))에 의식적으로 광고를 접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이하 BTL매체(버스 및 지하철, 길거리)를 통해서도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김봉현, 2011). 이렇듯 광고란 우리의 사회에 깊이 자리 잡고 있어 광고란 존재를 이제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삶의 일부분처럼 여기고 있다. David Ogilvy(1983)는 “이 세상은 물과 공기와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고 언급하였을 정도이다. 이만큼 광고는 현대 사회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의 역할로서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소비자들의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며,생산자는 광고를 통한 제품 판매를 통해 이윤을 가져오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본 과제에서는 광고 카피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에 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1, 광고언어로서의 카피

인간은 사회 속에서 음성 및 문자로 자신의 감정 및 의사를 표현한다. 여기서 음성과 문자는 그 사회의 언어로써 특정한 집단의 생활습관과 고유 관념을 표현하는 도구이며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된다(Edwards,1992). Olson(1977)은 “말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글이 인간을 문명인이 되도록 만들었다”라는 표현을 통해 언어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한 바 있다. 언어는 사람들의 생각을 서로 공유하고 사회를 형성시키는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기능한다. 또한 언어는 문화적 요소로서도 기능하는데 특정 사회의 문화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활용되며,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태도,가치관, 생활습관을 반영해 준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적 단서(cultural cues)는 구성원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전통, 상징, 윤리 등을 일컫는다(Appiah,2001). 또한 Wei & Jiang(2005)은 이를 “어떤 문화의 인물이나 상징, 이미지, 가치, 풍습, 도상(icons), 관용구 등을 분명하게 담고 있는 정보"라고 정의하였다. 즉 언어는 커뮤니케이션(메시지의 전달 및 이해)관점과 문화적 관점에서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확대하면 광고카피의 문안(언어)도 이러한 관점이 적용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고한준(2010). 광고 메시지에 대한 이해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 연구, 21(1), 7-21.
김동규(2003). 카피라이팅론. 서울, 나남출판.
김봉현, 김태용, 박현수, 신강균(2011). 광고학개론. 서울, 한경사.
김병희(2007). 광고카피 창작론. 서울, 나남신서.
김정우(2006). 카피연습장1:아이디어와 인쇄광고 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 (2003). 광고 표현요소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2), 209-229.
김정현(2006).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원식(2000). 광고 텍스트의 언어학적 특성. 독일문학 73집. 264-292.
김원수(1986). 광고학개론. 서울, 경문사.
김화동(2003). 재품 및 상표 친숙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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