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와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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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팝아트와 페미니즘
목 차
Ⅰ. 들어가는 말.............................................................................................3
Ⅱ. 팝아트 속의 가부장적 시선......................................................................4
Ⅲ. 페미니즘의 팝아트 수용...........................................................................7
1) 키치적 요소의 수용...............................................................................7
2) 일상적 오브제 ......................................................................................7
3) 민속예술적 측면....................................................................................8
4) 대중매체 이미지....................................................................................8
Ⅳ. 나오는 말 .............................................................................................10
1. 들어가는 말
팝아트는 타시즘(Tashism), 아르 브뤼트(Art Brute), 앵포르멜(Informel) 등의 전후 유럽의 서정 추상과 뉴욕의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로 대표되는 전성기 추상미술에 반하여 일어났으며, 후기 자본주의적 현상인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대중 매체 등의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또 수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팝아트는 작가의 예술적 주관과 정신적 가치 그리고 형식미학에 치중한 모더니즘에 대한 재고인 동시에, 자신이 속해 있는 현실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주위 환경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가능하게 한 예술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팝아트 작가들은 동시대 사회상에서 비롯되는 오브제들, 즉 산업 생산물, 재생산품, 광고 그리고 대중 매체의 이미지 등 이전의 예술에서는 통속하고 비속하다는 이유로 도외시 되었던 모든 것들을 예술의 영역 안으로 끌어들였다. 이는 결국 관념과 현실, 이성과 감성, 남성과 여성, 서구와 동양 등과 같은 이분법적 구조의 모더니즘 사고에 깃들어 있는 절대성과 중심성의 허구를 드러내려는 의도에 부합하는 것으로 경직된 위계성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긍정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한편, 그동안 사회에서 간과되었던 피억압자, 타자, 여러 현상들에 대한 고찰의 하나인 페미니즘은 과거로부터 지배자의 위치를 차지했던 남성들로 인해 생산되고 체계화된 ‘여성’과 ‘여성성’에 관한 무비판적이고 고정된 상식이나 관념, 가치체계에 대해 다각도로 문제를 제기했다. 이러한 현상은 학계와 미술계에도 예외적일 수 없었다. 따라서 팝아트가 당대 미술계에서 주류로 편입되어가는 시점에 맞추어 페미니즘 미술 역시 조직적으로 형성되거나 진행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었다.
페미니즘 미술이 주장하는 소외된 여성에 대한 자각은 결국 팝아트가 표방하고 있는 경직된 위계적 가치관의 와해 가능성을 전략적으로 수용하기에 이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팝아트는 남근 중심적 사고를 지향, 전통적인 남성 중심적 사고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팝아트가 비록 통속적이고 감각적인 언어를 구사하면서, 이분화된 세계관에 대한 조소어린 비판을 가하고는 있지만, 결국은 예술적 아우라를 형성, 주류의 문화로 유입되어 ‘대중적’이란 ‘popular’의 ‘pop’을 차용하면서도 결국은 대중이 아닌 미술관으로 걸어 들어가 또 다른 의미의 위계질서를 추구하는 이중적 구조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오진경, 「1950-1960년대 뉴 리얼리즘 계열 미술동향 명칭에 관한 고찰」『미술사학』 17호,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03, p. 68.
따라서 본고는 팝아트에서 드러나는 남성 중심적 이미지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팝아트의 속성들이 이후 전개되는 페미니즘 미술에 수용되어가고 있는 양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2. 팝아트 속의 가부장적 시선
이미 밝힌 바와 같이 대중적 형상을 수용하여 당대 산업 사회의 현실을 표현하는 팝아트 작품들은 기존의 순수 고급 미술이 가진 엘리트주의를 비판하는 아방가르드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시선이나 태도 면에서 팝아트 작가들은 과거 전통적 남성 화가들과 별다른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 여전히 여성은 작품 속에서 능동적 주체인 남성의 응시대상이자 성적 대상, 보다 열등한 타자(他者)이다. 여기에 현대 대량 소비 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물신(物神) 또는 소비대상으로 여성의 육체를 취급하는 모습까지 덧붙여졌다.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와 구조』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1991, p. 190.
팝아트 작가들이 성적으로 자극적인 여성의 육체를 빈번하게 소재로 택한 이유는 당대의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시대는 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가속화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일반 대중들의 생활 또한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여유로워진 시기였다. 이와 발맞추어 예전에 특정 계급에 의해 독점되다시피 하던 여가와 레저가 보편화되었는데, 그 중 특히 주목할만한 것이 매스미디어 산업이었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다 많은 이윤을 위해 기업가들은 영화나 TV, 잡지 등의 형태로 생활 곳곳에 파고든 매스미디어를 통해 엄청난 수의 광고를 뿌려댔는데,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충동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상업적 전달 메시지가 바로 성(性)이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로티시즘(eroticism) 에로티시즘이란 그리스어로 에로스(eros)에 어원을 두고 있는 말로, 사전적 해석은 “색정적(色情的)인 이미지를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환기하는 경향”이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인용.
과 인간 본연의 욕구를 이용,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보자는 의도로 에로틱한 광고가 제작되게 된 것이다. 이는 당대에 성적으로 자유화개방화 되고 쾌락주의향락주의적으로 흘러가던 사회 분위기와도 맞물리는 것이었다. 이 속에서 여성의 육체는 자본주의 사회의 상품들, 그리고 그것이 의미하는 편안한 삶 속에서 함께 소비될 수 있는 대상으로 나타남으로서 소비 사회의 표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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