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p를 이용한 3학년 영어 문자지도 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 3학년 학습자의 특징 (인지수준, 영어 학습 배경)
2. 수업구성안의 이론적 배경 및 rationale
3. 수업 과정안
4. 활동 설명
본문내용
1. 초등 3학년 학습자의 특징 (인지수준, 영어 학습 배경)

1) 인지수준
학생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초등학교 3학년에서 영어를 처음 배우는 때는 학생에 따라 다르겠지만 완전히 영어를 백지상태에서 배우는 것은 아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이미 영어를 배우기 위한 여러 가지 능력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능력을 교사들이나 교유과정 입안자들이 최대한도로 이용할 수 있어야 영어교육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다.
Halliwell(1992)은 초등학교 학생(9세~12세)들의 특성을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는 의미 파악 능력인데 이 시기의 학생들은 단어 하나하나에 대하여 그 의미를 정확하게 정의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말의 의미들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은 이미 갖추고 있다고 한다. EH 이즈음에는 잘못 알아들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 말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되묻거나 확인하는 등 기본적인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y)을 사용할 줄 알며 학생이 전체적으로 맥락을 읽는 능력, 즉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은 놀라울 정도로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이런 기술을 잘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을 잘 해 주어야 하고. 영어를 가르칠 때는 전혀 새로운 것을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배우는 것이라는 인식을 학생들이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둘째는 창의적 언어사용 능력인데 초등 수준의 학생들은 언어자료가 제한적일지라도 그것을 나름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이용할 줄 안다고 한다. 따라서, 영어를 가르칠 때 이러한 창의적인 언어사용 기술을 적극 장려하도록 교사들은 유의해야 하고 이를 위해 게임의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고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유형,특성,중요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청취력,수행평가,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사례,방법,제언 분석
  • 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이승복은 Action Research란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교사 자신이 가르치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학습 활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함을 목표로 삼고 있는 연구 방법으로 1980년대 이후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예를 들면, 듣기․말하기의 음성 언어가 중시되는 3학년을 지도하면서 말하기 능력에 많은 수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수업 시간에 영어를 전혀 말하지 않거

  • [영어교육][영어지도][영어학습]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목표,경향,전신반응교수법,자연교수법,과제수행학습, 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사례,방법
  • 학습)의 사례1. 배경2. 적용3. 효과Ⅷ.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의 방법1. 보기(viewing) 지도1) mime의 활용2) 비디오의 활용3) 컴퓨터를 이용한 CD Title의 활용2. 듣기(listening) 지도1) TPR을 이용한 듣기 지도 방법2) 비디오 테이프나 CD를 이용한 1차시 듣기 활동 과정3. 말하기(speaking) 지도1) 듣고 따라 말하기(listen and repeat)2) 노래(song)나 챈트(chant)로 말하기 3) 놀이(play)나 게임(game)으로 말하기4) 역할극(role play)으로 말하기 4. 읽기(reading) 지도1) 문자

  • [조기영어교육] 우리나라의 어린이영어교육과 영어캠프
  • 영어를 초등학교 정규교과목으로 도입하여 3학년부터 정식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1997년부터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기존의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의 관행이나 틀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종전의 문자 교육 위주의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구두 언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연구, 교수 방법과 기술의 연구,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사 연수 모형 개발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와 개혁을 가져왔다. 더욱이 2001년부터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

  •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영어 교육과정 분석 1) 교육과정 분석4학년의 성취기준은 3학년의 성취 기준도가 포함된 개념이다. 그러므로 4학년을 지도할 때는 3학년의 성취 기준을 포함하여 지도하거나 나선형으로 교과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도할 수 있다. 4학년에서 처음으로 문자 언어가 도입되는데, 학습해야 할 문자 언어의 양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의 인지와 낱말을 따라서 읽는 정도로 최소화했다. 심화과정에서는 표정, 몸짓 등과 같이 의사소통 필요한 언어 외적인 것들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법이 다소 부족하며 특히 창작영역은 흥미와 참여의지가 매우 낮음.0 가창활동이나 기악활동을 좋아하며 열심히 하나 음악적 지식과 기악능력은 수준 차이가 심하여 지도에 어려움이 있음.미술0 전반적인 영역에 고루 흥미를 가지며 특히 그리기와 만들기 영역에 관심이 높으나 재료이용의 다양성 부족.0 미적인 표현활동을 매우 즐겨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수준차이가 많음.영어0 게임과 놀이, 노래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고 수동적인 학습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