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개관

2. 학습목표

3. 차시별 학습 목표 ․ 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5.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

6. 이론 적용

7. 평가 계획

8. 교재연구

9. 본시 지도안 및 평가


본문내용
영어 교육과정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4학년의 성취기준은 3학년의 성취 기준도가 포함된 개념이다. 그러므로 4학년을 지도할 때는 3학년의 성취 기준을 포함하여 지도하거나 나선형으로 교과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도할 수 있다. 4학년에서 처음으로 문자 언어가 도입되는데, 학습해야 할 문자 언어의 양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의 인지와 낱말을 따라서 읽는 정도로 최소화했다. 심화과정에서는 표정, 몸짓 등과 같이 의사소통 필요한 언어 외적인 것들도 다루어서 자연스러운 발화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가 수업할 부분과 관련된 성취기준은 아래 4학년 부분에서 두꺼운 글씨와 함께 설명을 덧붙였다.

<3학년>
-듣기-
(1)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한다.
(2) 낱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안다.
(3) 한 문장으로 된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반응을 보인다.
(4)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련된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5) 짧고 쉬운 내용의 chant나 노래 등을 듣고 즐긴다.
(6)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의 내용을 듣고 이해한다.
(7) 관용적인 표현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8) 낱말들을 듣고, 낱말들 간의 의미 관계를 안다.
(9) 한 문장을 듣고, 그 문장이 나타내는 그림을 찾아낸다.

-말하기-
(1)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한다.
(2)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이름을 말한다.
(3) 실물이나 그림을 보면서 낱말 또는 한 문장으로 말한다.
(4)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해 쉽고 간단한 대화를 한다.
(5) 짧고 쉬운 chant나 노래를 따라 한다.
(6)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를 참여한다.
(7) 인사하기와 같이 관용적인 표현을 한다.
[심화 과정]
(8) 실물이나 그림을 보면서 문장 단위로 말한다.
(9)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해 간단한 대화를 한다.

<4학년>

-듣기-
(1)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2)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설명을 듣고 이해한다.

(3) 한두 문장으로 된 명령이나 지시를 듣고 행동한다.
- 학생들에게 듣기 연습만 시키면 학습흥미를 잃고 지루해 한다. 그러므로 교사의 명령에 따라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거나, 쉽고 간단한 설명을 듣고 단순한 과업을 수행하는 TPR 교수법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의 제고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2) 개념적 교과과정(Notio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 교재, 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과 수업계획서, 원어수업,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동기유발 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 모형과 지도안작성, 영어수업의 지도방법 분석Ⅰ.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1. 학급 기술2. 최근의 활동3. 목표4. 내용5. 보충 자료Ⅱ.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교재1. 교과서2. 지도서3. CD-ROM 타이틀1) Look and Listen 122) Look and Spea3) Listen and Repeat 124) Lets Sing/chant5) L

  • [영어표현]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속담,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의사소통능력,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의사소통기능,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협력학습
  • 교육의 협력학습 모형 중 STAD모형을 바탕으로 소집단 협력 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상호활동을 증진시키고 언어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셋째, 궁극적으로 소집단 협력학습을 이용한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흥미 유발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참고문헌․ 강종덕, 영어 표현양식 지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1987․ 권성화, 상호작용 활동을 통한 초등영어 의사소통 기능 향상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태동한 것은 1960년대 초 성인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1961년 시카고 대학의 Cyril O. Houle 교수가 ‘The Inquring Mind’라는 책자를 출판하면서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휼 교수의 제자였던 캐나다의 Allen Tough에 의해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

  • I want to be a teacher
  • 영어과 교수-학습지도안 일 시 2014.10.30.(목) 1교시 (09:10 ~ 09:50)대 상 5학년 1반 (남 5명, 여 8명, 계 13명)단원명12. I want to be a teacher (3/5)학습주제장래 희망에 대해 묻고 답하기수업자초 등 학 교Ⅰ. 초등 영어교육과정 해설1. 영어 교과의 성격 및 목표 가. 영어 교과의 성격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과로서, 의사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