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개관
2. 학습목표
3. 차시별 학습 목표 ․ 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5.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
6. 이론 적용
7. 평가 계획
8. 교재연구
9. 본시 지도안 및 평가
- 본문내용
-
영어 교육과정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4학년의 성취기준은 3학년의 성취 기준도가 포함된 개념이다. 그러므로 4학년을 지도할 때는 3학년의 성취 기준을 포함하여 지도하거나 나선형으로 교과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도할 수 있다. 4학년에서 처음으로 문자 언어가 도입되는데, 학습해야 할 문자 언어의 양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의 인지와 낱말을 따라서 읽는 정도로 최소화했다. 심화과정에서는 표정, 몸짓 등과 같이 의사소통 필요한 언어 외적인 것들도 다루어서 자연스러운 발화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가 수업할 부분과 관련된 성취기준은 아래 4학년 부분에서 두꺼운 글씨와 함께 설명을 덧붙였다.
<3학년>
-듣기-
(1)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한다.
(2) 낱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안다.
(3) 한 문장으로 된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반응을 보인다.
(4)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련된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5) 짧고 쉬운 내용의 chant나 노래 등을 듣고 즐긴다.
(6)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의 내용을 듣고 이해한다.
(7) 관용적인 표현을 이해한다.
[심화 과정]
(8) 낱말들을 듣고, 낱말들 간의 의미 관계를 안다.
(9) 한 문장을 듣고, 그 문장이 나타내는 그림을 찾아낸다.
-말하기-
(1)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한다.
(2)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이름을 말한다.
(3) 실물이나 그림을 보면서 낱말 또는 한 문장으로 말한다.
(4)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해 쉽고 간단한 대화를 한다.
(5) 짧고 쉬운 chant나 노래를 따라 한다.
(6)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를 참여한다.
(7) 인사하기와 같이 관용적인 표현을 한다.
[심화 과정]
(8) 실물이나 그림을 보면서 문장 단위로 말한다.
(9)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해 간단한 대화를 한다.
<4학년>
-듣기-
(1)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2)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설명을 듣고 이해한다.
(3) 한두 문장으로 된 명령이나 지시를 듣고 행동한다.
- 학생들에게 듣기 연습만 시키면 학습흥미를 잃고 지루해 한다. 그러므로 교사의 명령에 따라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거나, 쉽고 간단한 설명을 듣고 단순한 과업을 수행하는 TPR 교수법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영어표현]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속담,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의사소통능력,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의사소통기능, 영어표현(영어표현력)과 협력학습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I want to be a teach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