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국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교육에 대한 개관
1.미국에 대한 전반적 이해
2. 미국 교육의 역사
3.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과 운동
Ⅱ. 미국 교육의 행정적 체계
Ⅲ. 미국 교육의 학제 구조
Ⅳ. 미국의 교원양성 제도
Ⅴ. 미국 교육 개혁의 동향
본문내용
미국에서는 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제도까지 주에 따라 다르고 양성대학에 따라 또 크게 다르다. 또한 각주에서 모두 개방적인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고등교육 기관들이 다양한 형태로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및 입학 기준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1) 교육대학(Teacher's College)
옛 사범학교를 모체로 하여 발전한 대학으로서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다. 대부분 주립대학이기 때문에 주 교육당국이 대학 운영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원 과정을 설치하여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나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대학들이 발전적으로 해체되어 일반 교양대학으로 개편되는 추세이다.
(2) 일반 교양대학(Liberal Arts College)
원래 특수전문 교육보다 교양교육과 장래의 전문교육을 위한 준비기관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 교육대학의 교원양성기능을 인수하여 중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다. 일반 교양대학은 대다수가 주립이지만 사립대학 역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학의 규모나 시설 또한 학교에 따라 각기 다르다.
(3) 종합대학교의 사범대학 ( Comprehensive Colleges and University)
미국 교원 양성의 중추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곳이 종합대학교 내의 사범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미국의교육제도
  • 미국의 교육제도에 대하여미국의 교육은 연방 헌법 규정상 주 정부의 권한이기 때문에 각 주마다 교육제도가 다르며, 주 내에서도 지방마다 교육제도가 달라 미국 내에서는 수 백 개의 교육제도가 공존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6-3-3제를 따르며, 초등과 중등 12년간을 의무교육기간으로 정하고 있다.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은 독립 당초부터 중앙정부가 관여하지 않고 교육에 관한 일을 모두 각 주(州)에 일임하는 정책을

  • [교육학]미국교육의문제점
  • 미국 교육의 문제점역사적으로 독재정권은 국민의 집단적인 저항에 부딛쳐서 결국 멸망하게 되어 있습니다.또한 독재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력을 사용해야 하고, 수 많은 고문과 학살과 암살을 자행하게 됩니다. 그에 반해 민주정권은 국민이 뽑은 정치인이 정치를 하기 때문에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하지만 선출된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은 결국 소수의 특권층이나 기업을 위한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미국에서는 민주당을

  • [교육행정이론실제] 교육행정이론과 실제 적용 방안
  • 교육시설을 활용하고,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의 수를 최소로 감축하고,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하도록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모든 교실에 피아노를 두지 않고, 음악실이라는 교실 하나를 만들어 모든 음악 수업을 음악실에서 진행하게 한다면 여러 가지 악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폴딩은 1910년에 미국의 전국 교육학 교수협의회 연차대회에서 「공교육 행정에서의 대학과정의 목적범위방법」이라는

  • {교육공학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3교육공학의 발달4내가 생각하는 교육공학의 정의5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6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7결론8참고자료1. 서론교육 공학이란 1960년대에 들어와서 대두된 교육학의 한 분야이고, 20세기 후반에 와서 급속히 진보하는 과학에 힘입은 기계, 전자 산업의 발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쳐 필연적으로 생긴 것이다. 이 학문이 공식적으로 대두된 것은 미국에서는 1960년대 전

  • 교육공학에 관한 고찰
  • 교육공학에는 교육기술자 양성이라는 분야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학부에서 교육공학 과정은 대체로 공학부가 아닌 교육학부에 속해 있다. 덧붙여 정보 공학을 기반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개별적인 연구는 공학부 등 다양한 학부에서 다루고 있다.●교육공학의 형태인간의 행동에 관한 실증적 과학적 성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의사결정이나 정책결정에 있어 자의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