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사,교육철학,] 화랑도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have a nice day~!
- 목차
-
1. 화랑도의 교육목적
2. 화랑도의 교육내용
3. 화랑도의 교육방법
4. 화랑도의 역사적 의의
- 본문내용
-
화랑도의 교육사상
1. 화랑도의 교육목적
화랑도가 시작된 동기는 처음부터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제도, 혹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한 고시제도로서 출발했다. 특히 화랑도의 조직이 요청되던 당시의 신라사회는 고구려․백제로부터 오는 외침을 방어 할 필요에서 새로운 청소년 집단의 훈련과 인재의 양성이 요청되던 때였다. 『삼국사기』에는
37년 봄에 비로서 원화를 받들게 되었다.……사람들 끼리끼리 모으고 떼지어 놀게 하여 그 행실을 보아 擧用하려 하여 三國史記 卷第四, 신라본기 제4, 진흥왕 37년조.
라고 되어 있고『삼국유사』에도 이와 비슷한 기록이 나타나고 있음은 이미 설명한 바 있다. 또한 안정복은『동사강목』에서, 삼국통일 이전의 신라는 학교 제도가 없었기 때문에, 화랑제도로서 인재 등용법으로 삼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화랑도의 목적이 인재의 발굴과 조정에의 추천이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재양성이란 평시에는 풍부한 학식과 인간성을 갖춘 관료의 양성을 뜻하는 것이며, 전시에는 목숨을 바쳐 報國하는 剛勇한 무사의 배출을 의미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 당시는 신라사 전체로 볼 때 국력이 크게 신장되어 가는 발흥기였다. 즉 축적되어온 국력을 가지고 원근 제소국을 정복하여 마침내 낙동강 유역의 가야연맹제국을 차례로 병합하고, 또 북으로 남북 한강유역의 濟麗고지를 영유하였고, 대륙문화를 직접 섭취하기 시작하여 고유문화의 융합을 도모하는 시대였다. 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서울 : 박영사, 1981) p.758.
이러한 당시의 시대성에 비추어 볼 때 위정자로서
첫째,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발전시켜 둘째, 새로운 영토확장으로 생긴 새로이 증가된 국민들에 대한 포용 및 동화정책을 추진하여 셋째, 삼국정립이라는 새로운 긴장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하여 평상시에는 교육을 위한 수양단체로 인재를 양성하여 등용하고, 전시에는 군사단체로서의 역할을 하여 개인적으로나, 혹은 단체적으로 전공을 세워 국가수호에 힘쓸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였음은 당연한 일이었으니 화랑제도가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된 것은 이러한 목적에서였다고 하겠다.
한편 신라에서 행하여진 인재등용의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화랑도 교육이고, 둘째는 弓箭으로 인재를 택하였다는 궁전법인데, 이는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행하였는지 분명치 않다. 셋째, 독서출신과로서 독서력, 즉 유학의 지식에 관한 고하로써 인재를 채용하게 되었다. 즉 삼국통일 전까지는 화랑도교육과 궁전법으로써 인재를 택하였는데, 이로부터 독서삼품출신과의 문관을 등용하게 되었다.
이로써 볼 때 신라의 인재등용법은 삼국통일 이전까지는 화랑도 교육으로 인물 본위의 교육제도를 채택했으나 통일 후에는 국학이 완비하여 유학의 이념이 연구, 보급됨에 따라서 일종의 학벌본위, 시험본위의 교육제도로 진행되어 갔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신라정치의 문무교체를 의미하며, 더욱이 신라가 봉건제도를 확립하는데
는 다른 무엇보다 과거가 적합한 교육제도의 하나로 나타났기 때문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강종구.ꡒ화랑정신이 삼국통일에 미친 영향.ꡓ성대교육대학원, 1984
김숙희.ꡒ화랑도의 본질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ꡓ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정권.ꡒ화랑도와 세속오계.ꡓ정신문화연구 제36호 (성남: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1989)
김춘현.ꡒ화랑도 교육사상에 관한 일연구.ꡓ 공주교육대학 논문집 제14집 2호, 1978
김충렬. “ 화랑오계의 사상배경고.” 신라가야문화 제2집 (영남대학교 신라가야문화 연구소, 1970)
김기태. “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 논문집 제19집 (인천교육대학, 1985)
이기동.ꡒ신라화랑도의 기원에 관한 일고찰.ꡓ 역사학보 제9집, 1976
한상옥. “ 화랑도 정신을 통한 국민윤리를 재정립시키기 위한 방안.” 국민대교육대학원, 1984
홍흥기. “ 화랑도에 관한 일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