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1. 교육의 제 접근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공학적 기초)
① 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의 역사에서는 교육의 제도, 사상, 이념에 대한 역사적 탐구를 한다. 어떤 학문에 서든 대상을 역사적으로 탐구하는 것은 학문과 연구의 기본 전제다. 장소에 따라 교육 사는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로 구분될 수 있다. 교육학이 유럽에서 하문으로 정립된 점에 비춰볼 때, 서양교육사 탐구는 한국교육사의 필수조건으로 볼 수 있다. 과거, 현 재, 미래로 이어지는 교육의 통사를 파악하는 일은 교육학의 다른 전공 영역을 공부하 기 위한 하나의 준비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① 한국교육
: 우리의 교육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고 발전되어 왔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삼국 시대 이전,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현대의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삼국시대 이전 (고조선 시대)
- 홍익인간 사상 : 생활철학, 교육철학
- 팔조금법 : 고유의 관습법, 만민법적 성질을 가진 민중교화법
( 내용-도덕교육의 내용, 사회교화를 위한 덕목 )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 불교와 교육 : 비형식적 교육형태로 국민도의를 향상시키고 호국정신을 높 이는 역할을 함
- 유교 : 관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형식교육을 지배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제 4장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에서 준거지향평가는 절대평가로 목적은 목표의 달성도 검토,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교육학적 입장이고, 교육관은 인간의 발달가능성을 믿는 발달적 교육관이고 기능은 구체적 진단, 기준은 교육목표, 득점분포는 비정규분포, 부적편포기대이고 신뢰도 및 타당도에서는 타당도를 강조한다. 검사문항에서는 교과내용의 필수개념과 원리가 곧 검사 문항이 된다. 또 난이도와 변별도를 강조하지 않

  • 인간행동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행동 이론 인본주의
  • 교육학 분야에서 적용된 것이 1921년 영국에서 설립된 실험학교 섬머힐(Summerhill)이다.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법문사, 1992), p. 18.2.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중반정신분석학적 관점: 결정론(무의식)(제 1세력의 심리학)행동주의 이론: 결정론(환경)(제 2세력의 심리학) 인본주의 이론: 인간의 자유의지, 선택을 강조 (제 3세력의 심리학)제1세력, 2세력의 심리학제3세력의 심리학* 인간의 행동의 원인을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체계를 가지고 있음-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전되도록 고안-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하여 점차 추상적으로 표현하게 도와줌* 일상생활 훈련 : 사람에 대한 배려,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에 대한 배려, 활동의 분석과 통제* 감각교육 : 오감각을 발달시키는 감각교구들을 사용* 언어교육 :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교육* 수학교육 :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동일성, 서열, 양, 차이 등의 개념을 가르쳐줌* 문화교육 : 지리, 생

  • 교육사회학 서적
  •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교육으로서 초등학교 도덕교육의 중핵에 놓여 있는 교육활동이다. 최근 도덕교육의 새로운 동향으로서의 인격교육 내지 도덕 교육적 접근에서 강조되고 있는 실천과 체험활동에 의한 도덕 학습의 방법, 학급 및 학교, 도덕 공동체를 운영하는 방법 등을 모색한다면 도덕과 교육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구안하여 투입, 운영하는 일이 긴요하게 요청된다. 유병열, “제7차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재해석과 체계화”, 서울교육대학교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