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의사결정의 개념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지와 목표의 설정
2. 정보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대안의 작성 및 평가
4. 선택
5. 의사결정 내용의 보완
제3절 의사결정의 차원
1. 개인적 의사결정
2. 집단적 의사결정
3. 조직적 의사결정
제4절 의사결정의 이론
1. 합리적 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관조 모형
5. 최적정책 결정모형
6. 상황적응 모형
제5절 의사결정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토리보딩
3. 시넥티스
4. 델파이 기법
5. 명목집단 기법
제6절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1. 행정인(결정자)
2. 행정구조
3. 행정환경
- 본문내용
-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의사결정의 개념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지와 목표의 설정
2. 정보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대안의 작성 및 평가
4. 선택
5. 의사결정 내용의 보완
제3절 의사결정의 차원
1. 개인적 의사결정
2. 집단적 의사결정
3. 조직적 의사결정
제4절 의사결정의 이론
1. 합리적 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관조 모형
5. 최적정책 결정모형
6. 상황적응 모형
제5절 의사결정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토리보딩
3. 시넥티스
4. 델파이 기법
5. 명목집단 기법
제6절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1. 행정인(결정자)
2. 행정구조
3. 행정환경
☀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1.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이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제대안을 모색하고 그 중 최선의 대안-소망성과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안-하나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이 내포되어 있다.
① 선택행위 : 의사결정은 선택행위를 포함한다. 만약 이용 가능한 행동대안이 오직 하나밖에 없다고 한다면, 거기에는 의사결정이란 것이 존재할 수 없다.
② 의도성 : 의사결정은 의식적․의도적인 수준에서 행하여지는 정신적 과정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결정에서는 논리성이 강조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논리적 측면이외에도 감정적․비합리적 및 잠재의식적 요소들이 작용한다.
③ 목표지향성 : 의사결정은 목표지향적 성향을 가진다. 즉 그것은 어떤 목표의 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행동 내지 과정이다.
☀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의사결정의 과정에 대해서 일치된 견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사이몬은 의사결정의 과정을 정보활동단계, 설계활동단계, 선택활동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뉴맨 등은 진단단계, 대안의 발견단계, 대안의 분석과 비교단계, 대안의 선택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엘빙은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체제모형 (불균형→진단과정→문제의 진술→해결전략→실행→환류)을 제시한 바 있다.
의사결정은 한 가지 문제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주된 한 문제와 수많은 복합적인 문제를 포함한다. 이러한 많은 대안들을 대체안이라고도 한다. 이 대처안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주된 대처안을 선택하기 위한 과정이 의사결정 과정이겠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이창원, 최창현(1996). 새 조직론. 서울: 대영문화사
2. 송윤석(1999). 인간관계의 이해. 서울: 학현사
3. 리차드 H․홀, 조직론 -구조와 과정-, 서울: 대영문화사
4. 박연호,이상국, 현대행정관리론, 서울: 박영사
5. 권기덕, 윤 욱, 이수요 공저,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