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의사결정의 개념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지와 목표의 설정
2. 정보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대안의 작성 및 평가
4. 선택
5. 의사결정 내용의 보완

제3절 의사결정의 차원

1. 개인적 의사결정
2. 집단적 의사결정
3. 조직적 의사결정


제4절 의사결정의 이론

1. 합리적 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관조 모형
5. 최적정책 결정모형
6. 상황적응 모형

제5절 의사결정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토리보딩
3. 시넥티스
4. 델파이 기법
5. 명목집단 기법

제6절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1. 행정인(결정자)
2. 행정구조
3. 행정환경
본문내용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의사결정의 개념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지와 목표의 설정
2. 정보와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 대안의 작성 및 평가
4. 선택
5. 의사결정 내용의 보완

제3절 의사결정의 차원

1. 개인적 의사결정
2. 집단적 의사결정
3. 조직적 의사결정


제4절 의사결정의 이론

1. 합리적 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관조 모형
5. 최적정책 결정모형
6. 상황적응 모형

제5절 의사결정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토리보딩
3. 시넥티스
4. 델파이 기법
5. 명목집단 기법

제6절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1. 행정인(결정자)
2. 행정구조
3. 행정환경

☀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1.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이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제대안을 모색하고 그 중 최선의 대안-소망성과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안-하나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이 내포되어 있다.

① 선택행위 : 의사결정은 선택행위를 포함한다. 만약 이용 가능한 행동대안이 오직 하나밖에 없다고 한다면, 거기에는 의사결정이란 것이 존재할 수 없다.
② 의도성 : 의사결정은 의식적․의도적인 수준에서 행하여지는 정신적 과정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결정에서는 논리성이 강조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논리적 측면이외에도 감정적․비합리적 및 잠재의식적 요소들이 작용한다.
③ 목표지향성 : 의사결정은 목표지향적 성향을 가진다. 즉 그것은 어떤 목표의 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행동 내지 과정이다.

☀ 제2절 의사결정의 단계

의사결정의 과정에 대해서 일치된 견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사이몬은 의사결정의 과정을 정보활동단계, 설계활동단계, 선택활동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뉴맨 등은 진단단계, 대안의 발견단계, 대안의 분석과 비교단계, 대안의 선택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엘빙은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체제모형 (불균형→진단과정→문제의 진술→해결전략→실행→환류)을 제시한 바 있다.
의사결정은 한 가지 문제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주된 한 문제와 수많은 복합적인 문제를 포함한다. 이러한 많은 대안들을 대체안이라고도 한다. 이 대처안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주된 대처안을 선택하기 위한 과정이 의사결정 과정이겠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창원, 최창현(1996). 새 조직론. 서울: 대영문화사
2. 송윤석(1999). 인간관계의 이해. 서울: 학현사
3. 리차드 H․홀, 조직론 -구조와 과정-, 서울: 대영문화사
4. 박연호,이상국, 현대행정관리론, 서울: 박영사
5. 권기덕, 윤 욱, 이수요 공저,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기조,특성, 교육정책의 지향,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개선방향 분석
  • 교육정책의 기조, 교육정책의 특성, 교육정책의 지향, 교육정책의 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결정주체,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기조Ⅲ. 교육정책의 특성1. 의사결정의 측면2. 권력 과정의 측면1) 엘리트 이론2) 다원론3) 무결정론3. 교육적 효과의 측면Ⅳ. 교육정책의 지향1. 교육정의 실현2. 교육행정시스템의 전환1) 교육행정주체간의 역할 재배분2) 지방교육의 책임성 확보3) 교육내용에 대한 검

  • 인터넷시대의 행정문화
  • 행정 업무가 혁신되고 대국민 서비스가 보다 편리해지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생활민원 서비스가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편리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IT 인프라시스템 구축이 활발해지고, 웹을 통한 민원 처리가 점차 늘어나면서 공공기관 사이트 중 전자민원 사이트 이용이 늘아나고 있는 것이다.국내 대표적인 전자정부 서비스는 통합전자민원창구인 전자민원 G4C와 국세청 홈택스 등이 있는데, 지난 1년 의간 전년대비 방문자 성장률을 보면

  • 유럽, 미국, 한국 행정학의 성립과 발전
  • 행정학의 태동기 4. 정통 행정학의 성립․발전기 (기술적[技術的]행정학, 고전기 행정학) - 1880~1930년대 5. 정통 행정학에 대한 반발기 (반발적 행정학, 기능적 행정학과 신고전적 행정이론) - 1930~1940년대 6. 행정학의 분화 및 다원화기(현대행정학) - 1940년 중반이후 ~ (1) 1950 ~ 60년대①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한 논쟁② 행정학의 다원화 배경③ 행정행태론 : 1940년대 출발, 50․60년대 활발 ④ 의사결정론 ⑤ 사례연구의 활성화⑥ 생태론 :

  • 의사소통 의의, 의사소통 구성요소, 의사소통 원칙, 의사소통 상호작용, 의사소통 메시지,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촉진적 의사소통 분석
  •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조직체의 특성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같은 조직 내에서도 관리자의 직급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조직체 내에서의 의사소통은 적절한 정서적 감정과 더불어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조직체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은 과다한 정보도 과소한 정보도 바람직하지 않음을 말한다.Ⅱ. 의사소통의 구성요소1. 송신자메시지를 만드는 사람- 송신자로서의 교사 역할 -*가르쳐야 할 교육 내용을 결정한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특성, 환경교육의 목적,내용, 환경교육의 지도방법,교수학습자료, 환경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분석
  • 교육은 학문의 한 분야에 속할 수 없는 종합적이며 학제적 접근을 요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적 특성을 갖는다. 환경을 총체적 시각에서 파악하고 환경문제를 예방․극복 및 해결하는 데에는 범교과적 지식, 방법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도 통합적인 것이어야 한다. 통합성의 측면에서 보면 환경교육은 지식의 전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의 변화, 습관과 기능의 계발, 가치관의 함양,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